2000년이 되고 나서 내가 연극 밥을 먹은 햇수를 따져보니 20년이 된다.강산이 두 번이나 변할 동안 나는 연극이라는 둥지에서 연출가로 희곡작가로살고 있었던 셈이다.그런데도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의 물음이 “너,아직도연극하니?”라니,참으로 답답하고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거기에 덧붙여,“언제쯤 텔레비젼으로 가니?”“언제쯤 김수현씨 같은 작가가 되는 거니?”이렇게 물어오는 통에 때로는 질리기도 했던 경험을 갖고 있기도 한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 자기가 하고 싶은 일,하고자 하는 일을 발견하고는 그 일에일생을 바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일텐데도 왜 그런 질문을 하는 것일까.
연극이 이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무게와 부피의 가벼움 때문일까?나는 연극이 정말 좋아서 하는 것이다.연극을 내게 주신 신께 감사를 드리는마음으로 살고 있으며 연극인은 사람들의 영혼을 고쳐주는 고귀한 의사라는소명으로 정성껏 이 길을 개척해가고 있는데 말이다.
매체만 다른 뿐 꼭 텔레비젼이 부를 이루는 성공의 지름길만은 아닐테고,나로서는이 나라에서 섹스피어보다 나은 작가로 서고 싶어서 절치부심하고 있건만,사람들의 한결같은 시각이라니….
십 수년을 나를 지켜보던 형부가 내가 핸드폰에 ‘연극불패 송미숙’이라고쓴 것을 보고는 웃으며 한 말이 있다.
“그래.처제.이제는 그 길에서 한번 꽃을 피우는 거야.한때는 말리고 싶었지만 그만한 의지력이면 뭐가 되도 되겠지.” 이제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아직도 연극 하냐는 핀잔 섞인 소리는 그만 듣고싶다. 오로지 이 아름다운 연극세계를 그네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뿐인것이다.인간의 숨소리와 체온이 느껴지는 생생한 생의 현장을 보여주고 싶다는 말이다.
그래야 “너,아직도 연극하는구나,부럽다 얘”소리를 하게 될테지!송미숙 희곡작가 연출가
거기에 덧붙여,“언제쯤 텔레비젼으로 가니?”“언제쯤 김수현씨 같은 작가가 되는 거니?”이렇게 물어오는 통에 때로는 질리기도 했던 경험을 갖고 있기도 한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 자기가 하고 싶은 일,하고자 하는 일을 발견하고는 그 일에일생을 바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일텐데도 왜 그런 질문을 하는 것일까.
연극이 이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무게와 부피의 가벼움 때문일까?나는 연극이 정말 좋아서 하는 것이다.연극을 내게 주신 신께 감사를 드리는마음으로 살고 있으며 연극인은 사람들의 영혼을 고쳐주는 고귀한 의사라는소명으로 정성껏 이 길을 개척해가고 있는데 말이다.
매체만 다른 뿐 꼭 텔레비젼이 부를 이루는 성공의 지름길만은 아닐테고,나로서는이 나라에서 섹스피어보다 나은 작가로 서고 싶어서 절치부심하고 있건만,사람들의 한결같은 시각이라니….
십 수년을 나를 지켜보던 형부가 내가 핸드폰에 ‘연극불패 송미숙’이라고쓴 것을 보고는 웃으며 한 말이 있다.
“그래.처제.이제는 그 길에서 한번 꽃을 피우는 거야.한때는 말리고 싶었지만 그만한 의지력이면 뭐가 되도 되겠지.” 이제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아직도 연극 하냐는 핀잔 섞인 소리는 그만 듣고싶다. 오로지 이 아름다운 연극세계를 그네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뿐인것이다.인간의 숨소리와 체온이 느껴지는 생생한 생의 현장을 보여주고 싶다는 말이다.
그래야 “너,아직도 연극하는구나,부럽다 얘”소리를 하게 될테지!송미숙 희곡작가 연출가
2000-03-02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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