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선대부두와 우암부두 분규가 4일째를 맞으면서 부두운영 차질이심화되고 노·노간 갈등도 첨예화하고 있다.
신선대부두는 태업 직후인 지난 26일 오전부터 비노조원과 항운노조원 중심으로 대체인력을 편성해 항만기중기 11기 가운데 8기를 운영했으나 작업 피로도가 겹쳐 28일부터는 낮시간대 5기,밤시간대 4기로 줄여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선대부두의 경우 25일 태업부터 29일까지의 입항일정을 조정,모두 16척의 대형 컨테이너 선박중 현대듀크호(5만1,000t급)등 7척의 입항지를 옮겼거나 옮길 예정이다.
우암부두도 흥아 마닐라호(8,300t급)등 태업이후 29일까지 입항예정 선박 7척의 입항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이들 선박을 인근 부두로 옮겼다.
이처럼 신선대와 우암부두의 선박들이 잇따라 입항지를 인근 자성대와 감만부두로 옮기면서 이들 부두도 선석부족 현상을 빚어 3,4부두 등 부산항 재래부두까지 선석압박을 받고 있다.
또 신선대부두를 이용하고 있는 일부 외국선사들도 부산항 부두 분규에 따라 자체적으로 대책마련에 들어갔으며 신선대부두 기항을 포기하는 방안도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이기철기자 chuli@
신선대부두는 태업 직후인 지난 26일 오전부터 비노조원과 항운노조원 중심으로 대체인력을 편성해 항만기중기 11기 가운데 8기를 운영했으나 작업 피로도가 겹쳐 28일부터는 낮시간대 5기,밤시간대 4기로 줄여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선대부두의 경우 25일 태업부터 29일까지의 입항일정을 조정,모두 16척의 대형 컨테이너 선박중 현대듀크호(5만1,000t급)등 7척의 입항지를 옮겼거나 옮길 예정이다.
우암부두도 흥아 마닐라호(8,300t급)등 태업이후 29일까지 입항예정 선박 7척의 입항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이들 선박을 인근 부두로 옮겼다.
이처럼 신선대와 우암부두의 선박들이 잇따라 입항지를 인근 자성대와 감만부두로 옮기면서 이들 부두도 선석부족 현상을 빚어 3,4부두 등 부산항 재래부두까지 선석압박을 받고 있다.
또 신선대부두를 이용하고 있는 일부 외국선사들도 부산항 부두 분규에 따라 자체적으로 대책마련에 들어갔으며 신선대부두 기항을 포기하는 방안도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이기철기자 chuli@
2000-02-29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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