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희경 장편 ‘그것은 꿈이었을까’

은희경 장편 ‘그것은 꿈이었을까’

서동철 기자 기자
입력 1999-12-08 00:00
수정 1999-12-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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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틀즈와 90년대 '세기말의 만남'90년대를 지배한 정서란 어떤 것일까.90년대를 내내 살아왔으면서도,쉽게 대답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90년대 문학이란 또 어떤 것일까.더욱 어려운 질문이다.

은희경에게는 ‘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한사람’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그가 새 장편소설 ‘그것은 꿈이었을까’(현대문학)를 냈다.

그렇다면 이 작품은 ‘문학에 있어서 90년대적 양상’을 보여주고 있을까.일단 “그런 것 같다”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작품은 pc통신 하이텔에 ‘꿈 속의 나오미’라는 제목으로 연재했던 것이다.pc통신은 어느새 신세대 작가들 뿐 아니라 중견작가들에게도 중요한 문학작품의 발표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작가는 작품을 연재하며 pc통신 독자들과 대화를 주고받았다고 한다.이 과정에서 독자들도 일정부분 작품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작가의 일방통행식 창작행태가 변화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작품은 비틀즈의 ‘러버 소울(Rubber soul)이라는 앨범에 실린 곡의 제목을 소제목으로 이용했다.1장은 ‘드라이브 마이카(Drive my car),2장은 ‘노르웨이의 숲(Norwegian wood)’하는 식이다.다만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는각각 ‘오블라디 오블라다,인생은 그런 것’‘아홉번째 꿈’으로 비틀즈의다른 앨범에 실린 곡의 제목을 달았다.

그러나 주인공이 가끔 흥얼거린다고는 해도 노래가사와 소설속의 이야기는별 연관이 없다.노래에 맞춰서 소설을 쓴 것이 아니고,그 노래를 들으며 소설을 쓴 때문이라는 것이다.노래의 분위기만 소설속으로 끌어들이는데 어색해질 수 있는 간격을 메워준 것도 하이텔의 ‘비틀즈동호회’였다고 한다.

또 읽다보면 어디까지가 꿈이고,어디까지가 작품속의 현실인지를 분명히 분간하기가 쉽지 않다.‘꿈 속의 나오미’라는 원제목이 ‘그것은 꿈이었을까’로 바뀐 것을 보면 그런 느낌은 작가가 의도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배경을 특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사람의 이름이든,땅 이름이든 고유명사는 어느나라의 무엇으로 바꾸어도 괜찮다.오히려 ‘고시원’이나 ‘보건소’같은 단어가 생경하게 들리기까지 한다.한마디로 ‘한국적 상황’하고는 별 관계가 없다는 얘기다.

70년대 노래를 따라 진행되는 이 90년대 소설에서 나타나는 외형적 양상은대략 이런 것들이다.이 가운데 어떤 것이 은희경을 90년대적으로 만드는지는독자들이 판단해야 할 몫인 것 같다.

[서동철기자]
1999-12-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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