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道酒,‘서울소주’공세에 선방

自道酒,‘서울소주’공세에 선방

입력 1999-09-10 00:00
수정 1999-09-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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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소주’가 ‘서울소주’의 공격을 이겨냈다.

지난 96년 12월 ‘자도주(自道酒) 의무제한’이 전면 폐지될 당시 지방소주사들은 진로와 두산경월의 파상공세에 지역의 아성이 무너질 것으로 우려했다.그러나 3년이 흐른 지금 지방소주사의 해당지역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더높아졌다.

96년과 올해 해당지역의 시장점유율을 비교하면 금복주(경북)59.5%→94.7%,대선(부산)53.5%→80.0%,무학(경남)68.3%→84.7%,보해(전남)88.9%→92.3% 등이다.하이트에 인수된 보배(전북)와 백학(충북),한라산(제주)만이 점유율이하락했다.

이는 지방소주사들이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한데다 지역에서도 “자도주를 사줘야 고향에 도움이 된다”는 의식이 확산됐기때문이란 분석이다.대선의 시원소주나 금복주의 참이슬,무학 화이트 등은 해당지역에서 대히트를 쳤다. 반면 이 기간 지방소주사의 서울 시장 점유율은 떨어졌다.보해가 4.3%에서 2.4%,금복주는 1.5%에서 0.8%로 하락했다.이는 지방소주사가 독점하던 1.

8ℓ PET제품을 진로가 내놓은 데다 지방소주사들이 지역 사수를 위해 서울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추승호 기자 chu@
1999-09-10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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