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 나잖아요”요즘 청소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힙합’(서울문화사)의 주인공 성태하가 힙합댄스의 고수들을 찾아 입문 동기로 내뱉은 말이다.물론 태하는 죽도록 얻어 맞는다.“우리가 여자애들 비명소리나 들으려고 춤추는 줄 아느냐”는 항변과 함께.
힙합은 주요 만화정보잡지에서 집계한 인기만화 대여순위의 상위권을 줄곧지켜오고 있다.
97년부터 ‘IQ 점프’에 연재되고 있는 힙합은 지난 해 3월 단행본이 처음출간된 이후 누적 판매부수만 90만부를 넘어섰다.이는 지난 96년부터 발행돼 20권을 넘긴 ‘니나 잘해’(조운학/학산)의 120만부보다 훨씬 짧은 기간에작성한 기록이다.
만화는 힙합의 역사나 다양한 춤 동작을 가르치는 힙합의 ‘학교’역할을 해내고 있다.웨이브,윈드밀,쇼다운,프리즈 등 어려운 용어설명을 만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있다.
“그의 관절 마디마디가 끊어질 때마다 내 가슴안의 무언가를 발견했지”힙합 춤이 청소년들에게 다가가는 이미지를 이처럼 잘 녹여낸 대사가 있을까.그러나 이것 만으로는 힙합은 단순한 춤소개 만화에 그칠 터이다.
이 만화의 숨은 매력은 각 교시별 도시락을 싸오는 아이들의 모습이나 소위‘범생이’와 ‘날라리’의 구분이 사라진 오늘의 학교 현장을 낮은 목소리로 고발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작가 김수용(27)은 모 방송국 힙합 댄서팀의 리더를 지낸 경력을 갖고 있다.
작가는 자신의 춤 동작을 캠코더에 담아 정지동작을 잡아내 세밀하게 데생에 옮기는 노력을 바쳤다.
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입시경쟁이라는 답답함에서 벗어나 힙합 댄서로의화려한 변신을 꿈꾸는 이때.이 만화는 힙합이 결코 폼나는 행위가 아니라 인생의 한 표현으로서 위치지울 수 있다는 교훈을 던지고 있다.
임병선기자
힙합은 주요 만화정보잡지에서 집계한 인기만화 대여순위의 상위권을 줄곧지켜오고 있다.
97년부터 ‘IQ 점프’에 연재되고 있는 힙합은 지난 해 3월 단행본이 처음출간된 이후 누적 판매부수만 90만부를 넘어섰다.이는 지난 96년부터 발행돼 20권을 넘긴 ‘니나 잘해’(조운학/학산)의 120만부보다 훨씬 짧은 기간에작성한 기록이다.
만화는 힙합의 역사나 다양한 춤 동작을 가르치는 힙합의 ‘학교’역할을 해내고 있다.웨이브,윈드밀,쇼다운,프리즈 등 어려운 용어설명을 만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있다.
“그의 관절 마디마디가 끊어질 때마다 내 가슴안의 무언가를 발견했지”힙합 춤이 청소년들에게 다가가는 이미지를 이처럼 잘 녹여낸 대사가 있을까.그러나 이것 만으로는 힙합은 단순한 춤소개 만화에 그칠 터이다.
이 만화의 숨은 매력은 각 교시별 도시락을 싸오는 아이들의 모습이나 소위‘범생이’와 ‘날라리’의 구분이 사라진 오늘의 학교 현장을 낮은 목소리로 고발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작가 김수용(27)은 모 방송국 힙합 댄서팀의 리더를 지낸 경력을 갖고 있다.
작가는 자신의 춤 동작을 캠코더에 담아 정지동작을 잡아내 세밀하게 데생에 옮기는 노력을 바쳤다.
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입시경쟁이라는 답답함에서 벗어나 힙합 댄서로의화려한 변신을 꿈꾸는 이때.이 만화는 힙합이 결코 폼나는 행위가 아니라 인생의 한 표현으로서 위치지울 수 있다는 교훈을 던지고 있다.
임병선기자
1999-09-08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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