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車 부채협상은 윈-윈게임”

“삼성車 부채협상은 윈-윈게임”

입력 1999-08-26 00:00
수정 1999-08-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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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승자(勝者)인가’ 두달여 진행된 삼성자동차 부채협상은 채권단과 삼성의 ‘머리싸움’이었다.손실보상 규모와 시기,방법을 둘러싸고 사사건건 부딪쳤다.세종법무법인(삼성)과 태평양법무법인(채권단) 등 대형 로펌(law firm)까지 가세,양쪽의 힘겨루기에 법적 논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윈-윈(win-win)게임’이라는 게 중평이지만 아무래도 삼성쪽이 얻은게 많은 듯하다.협상 도중 여러 경로로 압력이 들어와 궁지에 몰리기도 했다.그러나 시종일관 협상의 주도권을 행사하며 만족한 결과를 이끌어냈다.

내년말까지 빚을 모두 해소한다는 조건을 내걸어,이때까지 생기는 이자분은 모두 탕감받았다.“추후 이건희(李健熙) 회장과 삼성계열사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일체 묻지 않는다”는 채권단의 약속도 받아냈다.부산공장 처분 문제는 완전히 채권단 손에 떠넘겼다.요컨대 2조4,500억원만 책임지고 나머지 문제는 훌훌 털어버린 셈이다.그룹의 브레인들을 총동원해 매달린 성과물이다.

그렇다고 채권단이 마냥 손해본 것도 아니다.빚을 받아내는 시한을 ‘삼성생명 상장후 5년이내’에서 내년말까지로 대폭 앞당겼다.특히 삼성계열사의연대보증을 받아낸 것을 큰 성과로 꼽는다.내년말까지 이건희 회장에게 ‘유고(有故)’가 생기지 말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애초 삼성전자 등 8개 계열사에만 보증을 세웠다가 막판에 32개로 늘렸다.

박은호기자

1999-08-2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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