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여 8인협,25일만에 공조 시동/첫 회의 어떤얘기 나눴나

2여 8인협,25일만에 공조 시동/첫 회의 어떤얘기 나눴나

김성수 기자 기자
입력 1999-08-12 00:00
수정 1999-08-1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민회의와 자민련 양당 8인협의회가 11일 마침내 가동됐다.국민회의 이만섭(李萬燮)총재권한대행과 자민련 박태준(朴泰俊)총재가 지난달 17일 협의회구성에 합의한 지 25일 만이다.

내각제 연내 개헌 유보방침에 따라 자민련이 극심한 내홍(內訌)을 겪으면서정상가동이 늦어졌다.

이날 회의는 양당 3역과 대변인이 모두 참석,1시간 20여분 동안 ‘화기애애’하게 진행됐다.내각제 연내 개헌문제가 양당간에 정리된 만큼 첨예한 대립을 벌일 일이 없었다.민감한 현안인 신당 창당 문제도 언급되지 않았다.오히려 총리 해임건의안 국회 처리,고양 보선 등을 앞두고 양당간의 공조를 다짐하는 자리였다.

회의에서는 협의회의 공식명칭을 ‘내각제 실현 및 정치발전을 위한 새정치국민회의·자유민주연합 8인협의회’(약칭 8인협의회)로 정했다.국정협의회와 별도로 앞으로 격주 정례회의를 갖기로 했다.

내각제와 관련해서는 지난 4일 양당이 공동으로 공식추인한 당론에 따라 16대 총선 후 내각제 개헌 ‘성취’를 위해 양당이 협의,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오는 19일의 고양시장 보궐선거와 9월중 실시 예정인 함안군수 및 용인시장 보궐선거에서의 공조강화 방안도 논의됐다.수해복구 대책과 관련해서는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 편성때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13일 표결 처리하는 김종필(金鍾泌)국무총리 해임건의안에 대해서는 양당총무에게 대응방안을 일임하기로 했다.양당 총무 중 한 사람이 의사진행발언을 하면 소속 의원들이 모두 따르기로 했다.자리를 지키고 있거나 전원 퇴장하는 방법 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은 또 8인협의회를 통해 공동정부의 정신을 살려 공조와 협력 체제를더욱 강화해 국정개혁 및 개혁입법의 처리를 강력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새날 서울시의원, 음악으로 하나되는 세상… ‘소리아미 하모니 대축제’ 개최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은 강남구립논현노인종합복지관과 사회적협동조합그리아미가 지난 15일 복지관의 소리새합창단과 그리아미의 장애인슐런 선수들이 함께하는 ‘소리아미 하모니 대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논현노인종합복지관의 상생복지관인 영동제일교회에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이새날 서울시의원의 축사, 서울시의장상 시상식, 소리새합창단의 크리스마스 캐롤공연, 그리아미 선수들의 거위의 꿈 노래공연, 성탄절 맞이 선물전달식 순으로 진행됐다. 매년 논현노인종합복지관과 그리아미는 하모니카 공연, 장애인슐런 체험, 장애인한궁대회 합동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다. 이번 서울시의장상 시상식에는 소리새합창단의 변효경 지휘자를 비롯해 2025년도 전국장애인슐런대회에 입상한 선수들과 지도자들이 그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을 하게 됐다. 이 의원은 축사를 통해 “지혜와 경륜이 있는 어르신들과 슐런을 통해 재능을 발휘하는 젊은 장애인선수들이 음악을 통해 교류할 수 있는 장이 생겨서 감사하다”면서 “앞으로 예술을 매개로 하여 한강에서 가족들과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음악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humbnail - 이새날 서울시의원, 음악으로 하나되는 세상… ‘소리아미 하모니 대축제’ 개최

김성수기자 sskim@
1999-08-12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