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는 어디로 갈까.
자동차 부문을 주력 업종으로 삼겠다는 대우의 의지표명에도 불구,‘대우차매각론’이 고개를 들면서 정부 안에서조차 미묘한 기류가 감돈다.
22일 정부의 한 고위관계자는 “지금은 국내 어느 회사를 막론하고 세계적인 메이저 자동차업체와 제휴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해외공장을포함해 대우차도 매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매각형태는 일괄매각이나 공장단위 매각이 될 수도 있고,합작형태를 취할 수도 있지만 이 과정에서 경영권이 해외에 넘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대우 김우중(金宇中)회장이 대우차 경영을 정상화한 뒤 퇴진하겠다고 한 데 대해 “해외매각도 경영정상화에 포함된다”며 “결국 대우차의 경영권은 합작형태의 지분매각을 통해 외국업체로 넘어가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 일각의 이같은 ‘매각 불가피론’또는 ‘매각 대세론’에 맞서는 ‘매각 불가론’도 만만치 않다.
특히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나 금융감독위원회는 해외 메이저와의 전략적 제휴는 있을 수 있지만 대우차가 통째로 넘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진경호기자 kyoungho@
자동차 부문을 주력 업종으로 삼겠다는 대우의 의지표명에도 불구,‘대우차매각론’이 고개를 들면서 정부 안에서조차 미묘한 기류가 감돈다.
22일 정부의 한 고위관계자는 “지금은 국내 어느 회사를 막론하고 세계적인 메이저 자동차업체와 제휴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해외공장을포함해 대우차도 매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매각형태는 일괄매각이나 공장단위 매각이 될 수도 있고,합작형태를 취할 수도 있지만 이 과정에서 경영권이 해외에 넘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대우 김우중(金宇中)회장이 대우차 경영을 정상화한 뒤 퇴진하겠다고 한 데 대해 “해외매각도 경영정상화에 포함된다”며 “결국 대우차의 경영권은 합작형태의 지분매각을 통해 외국업체로 넘어가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 일각의 이같은 ‘매각 불가피론’또는 ‘매각 대세론’에 맞서는 ‘매각 불가론’도 만만치 않다.
특히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나 금융감독위원회는 해외 메이저와의 전략적 제휴는 있을 수 있지만 대우차가 통째로 넘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진경호기자 kyoungho@
1999-07-2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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