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는 세계 최고수준이나 효과는 형편없다.한국개발연구원(KDI)은 22일내놓은 ‘지식경제시대를 위한 교육발전 방향’이란 보고서에서 교육의 질적인 변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교육비는 얼마 한국의 초·중·고교생 1인당 과외비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의 12∼16%수준으로 일본보다 3∼4배나 많다.
97년 중학생의 1인당 과외비는 1인당 GDP의 16.1%(1,548달러)로 94년 일본중학생의 5.6∼5.3%보다 3배 수준.고교생은 13.6%(1,305달러)로 일본 학생 5.3∼3.3%%의 2배.초등학생은 일본의 3.9%보다 많은 12.4%(1,195달러)였다.사교육비는 연간 10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창의력은 최하위 95년 ‘국제 수학·과학 학력평가(TIMSS)’에서 한국의만 13세 학생들은 OECD 전체 회원국중 수학과 과학시험 성적이 각각 1위,3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그룹방식의 수학문제 해결’ 등 항목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했다.시험은 잘 보지만 창의력과 자발적인 문제해결 등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능력은 ‘0점’이라는 얘기다.
교육비는 얼마 한국의 초·중·고교생 1인당 과외비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의 12∼16%수준으로 일본보다 3∼4배나 많다.
97년 중학생의 1인당 과외비는 1인당 GDP의 16.1%(1,548달러)로 94년 일본중학생의 5.6∼5.3%보다 3배 수준.고교생은 13.6%(1,305달러)로 일본 학생 5.3∼3.3%%의 2배.초등학생은 일본의 3.9%보다 많은 12.4%(1,195달러)였다.사교육비는 연간 10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창의력은 최하위 95년 ‘국제 수학·과학 학력평가(TIMSS)’에서 한국의만 13세 학생들은 OECD 전체 회원국중 수학과 과학시험 성적이 각각 1위,3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그룹방식의 수학문제 해결’ 등 항목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했다.시험은 잘 보지만 창의력과 자발적인 문제해결 등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능력은 ‘0점’이라는 얘기다.
1999-06-2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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