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등촌3동 주공아파트 단지내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이 인근 자동차 운전학원들의 주행연습코스로 이용되고 있다.일반 차량들도 과속을 일삼으며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협한다.하지만 경찰은 소극적인 단속으로일관,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이 곳에는 등명·등현·등양·등원·우석 등 5개 초등학교가 반경 1㎞ 안에 밀집해 있다.학생수는 6,000여명에 이른다.학교 앞에는 왕복 2차선 도로가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므로 등·하교시간에 차량들은 시속 30㎞ 이하로 서행해야 한다.운전학원의 교습용 차량은 진입할 수 없다.
그러나 K자동차운전학원과 S학원,또다른 S학원의 차량들은 학교 앞 도로에서도 버젓이 주행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운전에 미숙한 교습생들은 급정거로행인들을 놀라게 하기가 일쑤이다.도로 곳곳은 급정거 자국(스키드 마크)으로 얼룩져 있다.강사가 운전대를 잡으면 60㎞ 이상으로 과속하기가 예사다.
K자동차운전학원은 이 일대에 3개의 주행코스를 운영중이다.학원생들은 교습 첫날부터 이곳에서 의무적으로 운전을 한다.
학부모 한인옥(韓仁玉·35)씨는 “운전학원의 교습생들이 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급정거를 남발해 학생들이 길을 건너는 데 신경을 곤두세운다”면서 “학원차량이 스쿨존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해달라고 경찰서와 구청에 여러차례에 걸쳐 민원을 제기했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등양초등학교 한명우(韓明愚)교장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등·하교시간에는 도로와 연결된 후문을 아예 폐쇄한다”면서 학원주들의 안전불감증을개탄했다.
하지만 경찰은 단속에 미온적이다. 관할 강서경찰서 이승철(李承喆)교통과장은 “학원 교습지역 허가는 경찰의 권한이 아니다”면서 “학원차량의주행교습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허억(許億)실장은 “95년부터 시행중인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관리에 관한 규정’이 사문화돼 가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지적하고 “이 지역의 스쿨존 지키기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전국에는 3,300여곳이 ‘스쿨존’으로 지정돼 있다.
이 곳에는 등명·등현·등양·등원·우석 등 5개 초등학교가 반경 1㎞ 안에 밀집해 있다.학생수는 6,000여명에 이른다.학교 앞에는 왕복 2차선 도로가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므로 등·하교시간에 차량들은 시속 30㎞ 이하로 서행해야 한다.운전학원의 교습용 차량은 진입할 수 없다.
그러나 K자동차운전학원과 S학원,또다른 S학원의 차량들은 학교 앞 도로에서도 버젓이 주행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운전에 미숙한 교습생들은 급정거로행인들을 놀라게 하기가 일쑤이다.도로 곳곳은 급정거 자국(스키드 마크)으로 얼룩져 있다.강사가 운전대를 잡으면 60㎞ 이상으로 과속하기가 예사다.
K자동차운전학원은 이 일대에 3개의 주행코스를 운영중이다.학원생들은 교습 첫날부터 이곳에서 의무적으로 운전을 한다.
학부모 한인옥(韓仁玉·35)씨는 “운전학원의 교습생들이 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급정거를 남발해 학생들이 길을 건너는 데 신경을 곤두세운다”면서 “학원차량이 스쿨존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해달라고 경찰서와 구청에 여러차례에 걸쳐 민원을 제기했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등양초등학교 한명우(韓明愚)교장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등·하교시간에는 도로와 연결된 후문을 아예 폐쇄한다”면서 학원주들의 안전불감증을개탄했다.
하지만 경찰은 단속에 미온적이다. 관할 강서경찰서 이승철(李承喆)교통과장은 “학원 교습지역 허가는 경찰의 권한이 아니다”면서 “학원차량의주행교습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허억(許億)실장은 “95년부터 시행중인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관리에 관한 규정’이 사문화돼 가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지적하고 “이 지역의 스쿨존 지키기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전국에는 3,300여곳이 ‘스쿨존’으로 지정돼 있다.
1999-04-1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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