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삼성車인수 과제

대우, 삼성車인수 과제

김병헌 기자 기자
입력 1999-03-24 00:00
수정 1999-03-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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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빅딜이 22일 밤 삼성 李健熙회장과 대우 金宇中회장의 회동으로 큰매듭이 일단 지어졌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현대­대우 양사 경쟁체제로의 재편작업에 시동을 건 셈이다.

그러나 양 그룹간 완전한 인수인계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아직은 인수인계에 따른 후속절차라기보다 인수인계를 위한 과정의 성격이 강해 진행과정에서 합의내용이 상당폭 변질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우선 반도체 빅딜에서도 드러났듯 가장 핵심인 가격산정에 변수가 여전히많고 대우전자의 포함 여부도 확실하지 않다.

딜로이트 투시 토마츠(DTT)의 평가결과를 근거로 인수가격을 결정키로 했다고 하지만 강제성은 없다.SM5의 생산대수와 생산기간에 관한 합의도 이것 아니면 저것 하는 식이다.SM5를 생산하는 경우의 조건과 대체 차종을 투입할경우의 조건이 별도로 붙어 있다.

물론 대우는 부산 지역의 정서 등을 감안,1년 정도는 생산할 가능성이 높지만 그 이후는 불투명하다.대우측도 부인하지 않고 있다.공급이 달릴 정도로잘팔리는 마티즈로 대체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SM5 협력업체가 빅딜설로 상당수 퇴출된 상태고 SM5의 판매가 제대로 되리라는 보장도 없다.

삼성이 대출해 줄 1회전 운전자금에 대해서도 벌써부터 이견이 많다.가동상태를 봐가며 결정키로 했으나 통상 1회전 운전기간이 길어야 6개월이라는 설과 1년이 된다는 주장으로 양분된다.6개월을 기준하면 대출금이 1,000억원가량 될 것이라는 게 업계 추산이다.운전자금의 규모도 기준에 따라 1,000억원 가량 차이가 난다는 얘기다.

다른 차종으로 대체할 경우 2년간 연간 5만대 이상에 해당하는 부품물량을기존 부품업체에 발주키로 합의했으나 금형을 고쳐야하는 문제가 있어 부품업체의 반발도 배제할 수 없다.

대우전자의 향배도 변수.양사는 ‘별도계정’이라고 하지만 삼성자동차와대우전자는 빅딜의 ‘태생적 패키지’다.

자동차의 양수도 최종가격이 대우전자의 빅딜에 연계될 수밖에 없다.이 부분 역시 양사의 입장 차가 크다.대우전자는 ‘그런대로 괜찮은 기업’일지 몰라도 삼성전자로서는 통합해봐야 별 시너지가 없는 기업이다.대우전자의 빅딜 제외설이 나도는 것도 이 때문이다.

양사 모두 자동차부문 합의가 실무 선에서 매끄럽게 이행됐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빅딜의 앞날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해주는 대목이다.
1999-03-2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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