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자유치 성공사례-한솔그룹

외자유치 성공사례-한솔그룹

김태균 기자 기자
입력 1999-03-11 00:00
수정 1999-03-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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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짜배기를 내놓고 외국기업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라’ 한솔그룹의 외자유치 성공비결이다.한솔은 지난해 국내 최대 신문용지 공장인 한솔제지 전주공장을 9억4,000만달러에 매각했고,한솔PCS에는 이동통신업계 최초로 3,500억원의 외자를 들여왔다.이를 바탕으로 현재 제 2의 도약을꿈꾸고 있다.

지난해는 한솔에게 최악의 시련기였다.국제통화기금(IMF)사태로 그룹의 기반이 뿌리째 흔들렸지만 은행문은 열리지 않았다.PCS 사업자선정 의혹에 따른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는 대외 이미지 손상과 함께 자금난을 가중시켰고 신문용지 등 주력인 종이의 수요마저 격감,벼랑끝 상황까지 내몰렸다.결국 한솔은 외자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한솔제지의 외자유치 전략은 “내가 먹기 싫은 떡은 남도 먹기 싫다”는 평범한 진리에 바탕을 뒀다.연산 100만t 규모에 국내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전주공장을 매각하는 데는 趙東吉 제지부문 부회장 등 수뇌부의 결단이 결정적이었다.외자도입은 ‘사업부문 매각후 합작’이란 독특한 형태로 진행됐다.세계 1위의 신문용지 업체인 캐나다 아비티비와 노르웨이 노르스케 스코그에 매각한뒤 이들 두 업체와 공동으로 각각 2억달러씩을 출자,아시아·태평양 최대의 신문용지 회사인 팝코(PAPCO·Pan Asia Paper Co.)를 탄생시켰다.

덕분에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구조 합리화,지속적인 투자수익 보장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었다.연말이면 부채비율이 180%대로 떨어지고 PAPCO의 배당수입도 연 3,000만달러에 이른다.

한솔PCS도 ‘투자 안전성’을 제1원칙으로 삼는 캐나다 ‘벨 캐나다’(BCI)의 투자를 끌어냈다.전 직원 평균연령이 31세에 불과하고 90% 이상이 통신전문인력이라는 점 등을 들어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했다.사실상 한솔의 오너인 趙東晩 정보통신부문 부회장이 직접 BCI실사단과 동행,영어로 대화해 신뢰를 쌓았다.

특히 북미와 한국의 경영스타일과 사고가 다르다는 점에 착안,오해 소지가있는 것은 모두 다 밝혔다.당시 BCI관계자는 “중국,대만 등지에 투자 협상을 해보았지만,동양적 경영스타일을 모두 투명하게 공개한 회사는 처음”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외자유치 이후 한솔 PCS는 자금난 극복은 물론,경영스타일에서도 더욱 합리성을 기하게 됐다.이사회가 활성화돼 예산 편성,마케팅 전략 및 투자계획 수립 등 실질적인 의사결정 기구로 자리매김했다.이사회를 통해 국내 대기업가운데 처음으로 공무원에게 뇌물을 줄 수 없도록 규정한 ‘임직원 윤리규정’을 제정하기도 했다.姜益春 전략기획실장은 “현재 미국의 신용등급 평가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무디스’의 실사를 받고 있으며이달 안에 투자적격 등급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999-03-1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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