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신공항철도(인천국제공항∼서울역)의 조기 개통에 필요한 행정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 한시조직으로 ‘신공항철도기획단’(가칭)을 설치할방침이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12일 “신공항철도 건설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려면이를 전담할 수 있는 정부 조직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 기구가 발족하면 신공항철도 건설에 필요한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를 주관하고 부처간의 정책조율을 맡게 된다”고 밝혔다.이 관계자는 “기획예산위와 예산청,건설교통부,서울시,철도청 등의 신공항철도 건설사업 관련 부처를 모두 포함하는 범부처적 협의체의 성격을 띨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새로 발족할 ‘신공항철도기획단’을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대통령 직속에 신설하는 방안과 경부고속철도 및 인천국제공항의 건설사업을 주관하는 건설교통부 소속 고속철도건설기획단과 신공항건설기획단 등을 포함해 확대개편하는 방안 등을 다양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그러나 과거 6공화국 시절 대통령 직속에 사회간접자본(SOC)기획단을 둔 경험에 비춰청와대 경제수석실에서 수석비서관 등이 신공항 철도기획단장을 겸임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벡텔사측은 한국 정부의 행정지원이 원활히 이뤄질 경우 신공항철도 개통시기를 2002년으로 앞당길 수도 있다는 제안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벡텔사측의 방안대로 개통시기를 당초 2005년에서 2002년으로 3년 앞당기면 사업비를 7억달러 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신공항철도 건설사업은 현재 철도청 주관으로 용지보상과 사업자 선정작업등을 하고 있다.
1999-02-1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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