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전기대 무산… 판매·수출 격감/“손놓은 현대·정부” 싸잡아 원망
“낙찰자가 정해지면 사정이 좋아질 줄 알았는데…”
기아자동차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실망도 크다.인수자가 결정되면 이미지나 매출면에서 사정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지난달 19일 현대가 낙찰자로 선정된 이후 오히려 사정이 더 나빠졌다.
기아자동차에 따르면 지난 10월 내수는 1만대,수출은 2만대에 그쳤다.9월보다도 35% 가량 줄어든 수치다.해외 딜러들은 “기아차의 앞날을 믿을 수 없다”며 신규 상담을 중단하고 있다.성사된 수출계약까지 거둬들이는 경우도 다반사다.자칫 미국에 있는 400곳의 딜러들이 모두 떨어져나갈 판이다.국내 소비자도 “불안하다”며 기아차를 외면한다.
기아는 낙찰자가 발표된 지 2주가 넘도록 채권단이 현대 인수에 대해 가타부타 말이 없는데다 정부에서도 현대측에 일임한다며 손을 놓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오히려 외부에 비쳐지는 이미지는 더욱 불안해졌다는 것.기아 관계자는 “채권단은 물론이고 기아문제가 경제위기 돌파의 핵심인 것처럼 말하던 정부조차 최근에는 책임을 지지 않기위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기아는 현대측이 △외국딜러 △국내 판매망 △협력회사에 앞으로의 처리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언질이라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애태운다.그러나 현대는 “정밀실사후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문제가 사실상 풀린것이 거의 없는데도 마치 완전히 해결된 것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비쳐지는 것이 지금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말했다.<金泰均 기자 windsea@seoul.co.kr>
“낙찰자가 정해지면 사정이 좋아질 줄 알았는데…”
기아자동차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실망도 크다.인수자가 결정되면 이미지나 매출면에서 사정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지난달 19일 현대가 낙찰자로 선정된 이후 오히려 사정이 더 나빠졌다.
기아자동차에 따르면 지난 10월 내수는 1만대,수출은 2만대에 그쳤다.9월보다도 35% 가량 줄어든 수치다.해외 딜러들은 “기아차의 앞날을 믿을 수 없다”며 신규 상담을 중단하고 있다.성사된 수출계약까지 거둬들이는 경우도 다반사다.자칫 미국에 있는 400곳의 딜러들이 모두 떨어져나갈 판이다.국내 소비자도 “불안하다”며 기아차를 외면한다.
기아는 낙찰자가 발표된 지 2주가 넘도록 채권단이 현대 인수에 대해 가타부타 말이 없는데다 정부에서도 현대측에 일임한다며 손을 놓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오히려 외부에 비쳐지는 이미지는 더욱 불안해졌다는 것.기아 관계자는 “채권단은 물론이고 기아문제가 경제위기 돌파의 핵심인 것처럼 말하던 정부조차 최근에는 책임을 지지 않기위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기아는 현대측이 △외국딜러 △국내 판매망 △협력회사에 앞으로의 처리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언질이라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애태운다.그러나 현대는 “정밀실사후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문제가 사실상 풀린것이 거의 없는데도 마치 완전히 해결된 것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비쳐지는 것이 지금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말했다.<金泰均 기자 windsea@seoul.co.kr>
1998-11-05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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