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대란/바닥 모르는 할인경쟁/하늘 모르는 경품경쟁

유통 대란/바닥 모르는 할인경쟁/하늘 모르는 경품경쟁

강선임 기자 기자
입력 1998-10-17 00:00
수정 1998-10-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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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할인점 생존싸움/‘노마진세일’ 등 점입가경/억대 아파트경품도 등장

가을 정기세일을 시작하면서 백화점과 할인점들이 각각 ‘경품’ ‘가격’을 앞세워 한바탕 전쟁을 벌이기 시작하자 갖가지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경품전쟁은 14일 롯데백화점이 아파트를 경품으로 내놓으면서 촉발됐다. 곧바로 신세계가 뒤따랐다. 백화점들의 고가 경품 경쟁은 지난해 4월 경품규정이 완화돼 총액한도가 없어진데서 비롯됐다.

할인점들도 예외는 아니다. 프랑스계 할인점 까르푸가 15일부터 세일을 시작하자 신세계 E마트를 비롯한 국내 할인점들이 비슷한 시기에 ‘국내 최저가’ ‘노마진 세일’이라며 가격인하를 단행했다.

까르푸가 세일행사를 시작하자 E마트가 즉각 까르푸보다 5∼5,000원 싸게 상품을 내놓았다. 롯데 마그넷,그랜드마트,한화마트도 일제히 가격경쟁에 가세했다.

할인점이 밀집된 경기도 인천,부천에서는 세일 첫날인 지난 15일 한 업체로 고객들이 몰리자 경쟁업체가 직원들을 동원,호객행위까지 한 것으로 알려져 가격전쟁이 극에 달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고가 경품과 할인 전쟁에 대한 여론의 비판도 만만치 않은데다 정작 유통업체 스스로도 매출에 얼마나 기여할 지 안심을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할인점들의 가격 경쟁이 당장 소비자들에게는 이익이 되지만 국내 할인점과 외국계 할인점들을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많은 금융부담을 안고 있는 국내업체들의 경쟁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세일준비 과정에서 외국계 할인점들이 제조업체에 광고비와 행사비용을 요청했던 점을 생각한다면,외국계 할인점들이 국내 유통시장을 장악했을 경우 제조업체는 물론 소비자들도 선택권이 제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姜宣任 기자 sunnyk@seoul.co.kr>
1998-10-17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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