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교육정상화 전기 마련/서울대 학제 개편안 의미

고교 교육정상화 전기 마련/서울대 학제 개편안 의미

조현석 기자 기자
입력 1998-09-07 00:00
수정 1998-09-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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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대학 설치 및 확대,의학 전문대학원 신설을 주요내용으로 한 서울대 구조조정안은 대학 개혁과 고교 교육정상화의 커다란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 구조조정안은 지난달 3일 당시 鮮于仲皓 총장이 대통령에게 보고 한 ‘입시·학사제도 개편을 통한 연구중심 대학으로의 개편’이라는 큰 틀속에서 만들어진 구체안으로 향후 타 대학의 입시정책과 고교 교육 전반에 ‘메가톤’급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법대와 의대를 학부과정에 두지 않고 일반대학원과 전문대학원으로 각각 전환키로 한 것과 13개 단과대학을 하나로 묶어 학부대학을 만든 것은 어느 누구도 시도해보지 않은,교육정상화를 위한 획기적인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우수 인력을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려는 응용과학이나 기초학문 분야쪽으로 유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서울대 구조조정안 가운데 교육부가 가장 후한 점수를 주고 있는 부문도 바로 이 대목이다.

또 학부대학의 계열을 인문,자연 2개 계열에서 인문,사회,기초과학,공학,응용과학 등 5개 계열로 확대한 학제개편안도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기초학문의 토대를 무너뜨린다는 인문·자연대 등 일부 단과대의 반발로 애초 구상했던 개혁안에서 다소 후퇴하기는 했지만 그동안 학문간 교류를 막아왔던 전공의 장벽을 허물었다는 점은 특기할 만한 일이다.학문 선진화의 계기를 만들어 교수·연구 등 고급인력을 양성,공급할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읽혀진다.

서울대는 이와 함께 현재 중학교 3학년이 대학에 들어가는 2002학년도 입시부터 신입생 전원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의한 추천제 등 무시험전형을 통해 선발하겠다는 방침을 확정했다.<趙炫奭 기자 hyun68@seoul.co.kr>
1998-09-0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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