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농림은 홍보전문가?/순발력 앞세운 시의적절한 홍보 탁월

金 농림은 홍보전문가?/순발력 앞세운 시의적절한 홍보 탁월

진경호 기자 기자
입력 1998-09-04 00:00
수정 1998-09-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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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는 타이밍이다.”­金成勳 농림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실·국장들에게 강조한 말이다.다소 불완전하더라도 적기(適期)를 택한 홍보가 때늦은 홍보보다는 낫다라는 얘기다.적극적인 홍보 마인드를 강조한 대목이기도 하다.

홍보에 대한 金장관의 관심은 이처럼 남다르다.과천 경제부처 사이에서 “기사를 만든다”는 평가가 나돌 정도다.

그 일례.

지난달 중순 집중호우로 중·남부 지방에 물난리가 났을 때 金장관은 느닷없이 서랍에서 자신의 옛 논문을 꺼냈다.‘논의 홍수조절기능’.논이 물을 가둬두는 댐 역할을 함으로써 홍수피해를 상당히 줄인다는 내용이다.논문은 즉각 보도자료로 가공돼 언론에 보도됐고,집중호우의 와중에서도 관심을 끌었다.앞서 지난 7월 젖소파동이 났을 때 ‘우유밥 먹기’운동을 일으킨 것도 金장관의 순발력이다.

공격적인 홍보전략도 가끔 선보인다.취임 초 ‘김포매립지 사건’이 대표적 사례다.소유주인 동아그룹측이 용도변경을 추진하자 농업용지로 남아야 하는 이유를 책자로 만들어 뿌렸다.결과는판정승이었다. IMF체제 이후 사회적 관심이 온통 실업과 수출,물가 등 산업분야에 집중된 상황에서도 농림부가 그나마 ‘잊혀진 부처’가 되지 않는 이유도 이같은 金장관의 홍보관 덕이다.

金大中 대통령은 최근 “정부가 열심히 하고도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아쉬워했다.자신의 존재가치를 십분 부각하고 있는 농림부의 홍보전략은 다른 부처에 타산지석(他山之石)이 될 법하다는 지적이다.<陳璟鎬 기자 kyoungho@seoul.co.kr>
1998-09-0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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