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 榮枯盛衰를 보고 또 보며(박갑천 칼럼)

세상사 榮枯盛衰를 보고 또 보며(박갑천 칼럼)

박갑천 기자 기자
입력 1998-08-17 00:00
수정 1998-08-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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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꽃을 말할때 장미를 빠뜨릴 수 있겠는가.늦봄에 담장을 휘감아 흐드러진 넌출장미의 그 진홍빛만 해도 넋을 빼앗아가는 터.하건만 지는 모습은 왜 그리 가년스러운 것이던고.그건 가녀린 들국화의 어리뜩한 시듦과는 대조를 이룬다.권세등등하던 사람의 조락(凋落)과 여들없이 살던 사람의 스러짐을 말해주는 섭리의 뜻이라 해두자.

세상의 흐름따라 등이 처져버린 한 알음을 만난다.추상열일(秋霜烈日)같이 서슬퍼렇던 날의 영바람은 어디로 간 것일꼬.이울어가던 넌출장미의 아름다웠던 만큼 덧없고 허구퍼지는 그늘이 어린 얼굴.화려했던 날 붕붕대고 훨훨 거리던 벌나비의 노래는 귓전에 남아 여운을 긋고 있는 것이겠거니.그는 지금 어떤 배신을 지그시 참아보고 있는 것일까.그래.그래서 그 웃음엔 오히려 마음속 체읍(涕泣)의 그림자가 드리운 것이리라.

곤룡포(袞龍袍) 벗기이자 임금이었던 광해군도 한낱 열쭝이 신세로 되는 것 아니던가.반정(反正)에 참여한 훈신(勳臣)의 아우가 나달거리며 희롱하는 말을 옴나위 없이 들어야 했다.그뿐인가.제주도에 억류되어서는 표독스런 궁인의 ‘훈계’까지 듣는다.하루는 불손한 궁인을 광해군이 나무랐던 듯하다.그러자 궁인은 임금으로 있을 때의 허물을 낱낱이 들추며 골풀이한다.이에 광해군은 한마디 대꾸없이 머리숙여 눈만 껌뻑였다는 것이다.(鄭載崙의 <공사견문록>)

이게 바로 인생 영고성쇠(榮枯盛衰)의 모습이다.옛임금 뿐 아니라 오늘의 권세가나 재벌도 겪는 일이고 일반서민이라 해서 예외로 되는 것도 아니다.다만 세도가 크고 남보다 가멸졌던 사람의 조락은 서민의 그것보다 더 아파뵌다는 차이는 있다.여기서 기기(기器)라는 물그릇의 고사를 생각해본다.비어 있을 때는 기울고 반쯤 차면 똑바로 서며 가득 차면 넘어진다는 그릇이다.어느날 공자가 노(魯)나라 종묘에 들렀을때 이 그릇을 보고서 제자에게 물을 부어보라고 했다.가득 차자 넘어졌다.공자의 탄식­“그 어디에 가득 차서 넘어지지 않는 것이 있다 하랴”(<순자> 宥坐편).가득 채우지 말고 분수를 지키라는 가르침이었다고 하겠는데 비고 차고 기울고 하는 것은 인생사 영고성쇠라 할 것이다.

가득 차면 기운다.춘하추동이 바뀌는 것과 같이 영고성쇠의 진리는 영원할 것이다.하건만 오늘도 가득 채우면서 그것이 영원할 것처럼 으스대며 강팔지게 사는 사람들은 있는 듯하다.<칼럼니스트>

1998-08-17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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