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습 침수지 피해 적었다

서울 상습 침수지 피해 적었다

입력 1998-08-05 00:00
수정 1998-08-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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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시설확충·제방보강 등 투자 효과/장대비에도 풍납동 등 대부분 무사

서울시내 침수지역은 사라졌는가.

3일 밤부터 4일 상오 사이 서울지역에 8월중 1일 강우량으로는 26년만에 최대치인 211.4㎜의 엄청난 비가 쏟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침수로 인한 큰 피해는 일어나지 않았다.

대표적 상습 침수지역이었던 마포구 망원동,구로구 개봉동,송파구 풍납·성내동,동대문구 장안동에는 침수 피해가 거의 없었고 중곡동과 청량리1동 등에서 일부 가옥의 지하실이 한때 물에 잠겼을 뿐이다.

특히 이번 비는 시간당 최고 63㎜의 기록적인 강우량을 나타냈다. 시간당 64㎜를 기록한 90년의 대홍수 때와 단순 비교하면 피해는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당시 40명의 인명피해와 2만465채와 건물침수 등 341억원의 큰 피해를 냈다.

성흠제 서울시의원, 공공서비스 예약 공정성 강화… 제도적 관리 근거 마련

서울시가 운영 중인 공공서비스 예약 과정에서 매크로 등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부정 예약 문제가 반복되며, 시민들의 불편과 공정성 훼손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의회가 제도적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의회는 23일 제333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 이번 조례안은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성흠제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1)이 대표발의한 것으로, 공공서비스 예약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 이용을 예방하고 시민 누구나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실제로 체육시설과 파크골프장 등 인기가 많은 공공시설에서는 특정 개인이나 단체가 반복적으로 예약을 이용하는 사례가 확인되며, 특히 매크로 등 자동화 수단을 활용할 경우 일반 시민이 예약에 참여하기조차 어려운 구조라는 점에서 제도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개정 조례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한 기술적 조치와 이용절차 간소화를 위한 시책 마련을 명시하고, 시민 불편과 부정 이용 발생 현황을 포함한 실태조사 근거를 신설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예약시스템 운영성과와 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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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그동안 배수시설과 펌프장을 신설하고 제방을 보수하는 등 꾸준히 시설투자를 해왔다. 91년부터 94년까지 2,926억원을 들여 펌프장 21곳을 새로 만들고 기존 펌프장 28곳을 보강했다. 95년 이후에도 144억원의 예산으로 배수펌프장을 20개로 늘리고 386억원을 들여 35개 하천 제방 보강 및 준설작업을 마쳤다. 펌프장 수방시설 24개도 자동화 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공사중인 10.1㎞의 하수관 정비와 매설,1.3㎞의 하천 제방공사가 끝나면 수해는 훨씬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金宰淳 기자 fidelis@seoul.co.kr>
1998-08-0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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