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땐 연 매출 1.300억불… 포드 바짝 추격/미·독 시장 상호 보완진출 점유율 확대 전략/현대크라이슬러 합작 행보 가속도 붙을듯
세계 자동차업계의 지각변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6일 공식 발표된 다임러 벤츠사와 미국의 크라이슬러사의 합병 추진이 현실화되면 세계 자동차시장의 기존 판도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두 회사의 합병이 실현되면 총매출액 규모는 연간 1천3백억달러.세계 5위 규모지만 연간 매출액 규모로 볼때 현재의 1·2위인 GM과 포드의 매출액인 각각 1천7백80억달러와 1천5백30억달러를 바짝 뒤쫓게 된다.
고급 승용차와 버스 등을 주로 생산하는 벤츠와 경트럭 및 다용도 스포차차량 생산에 강한 크라이슬러의 보완적 결합은 시장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기존 벤츠사 계열 차량의 미국 시장 진출과 기존 크라이슬러 계열 차량의 독일 시장 진출도 각사의 기존 현재 판매망 등을 이용,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 두 회사의 합병이 실현되면 국내 시장에도 적잖은 여파가 예상된다.대우와 GM간의 제휴 등에 대항해 현대와의 합작을 추진해온 크라이슬러사의 국내 기업과의 합작 추진 행보가 보다 본격화되고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시장개척노력도 강화될 전망이다.또 한국시장을 둘러싼 GM 등과 ‘벤츠크라이슬러’합작 기업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벤츠와 크라이슬러사이의 합작 추진은 자동차업계의 살아남기 위한 몸집 불리기로 해석된다.연간 세계적인 자동차 수요인 5천만대보다 1천만대나 공급과잉상태인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적 결합이 불가피했다는 것이다.지난 3월말 독일의 폭스바겐사가 국적을 뛰어넘어 영국의 롤스로이스사를 인수하기로 발표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이같은 합병은 전체적인 측면에선 ‘기업의 초대형화’,‘거대합병’이라는 세계적 추세의 연장선위에서 이뤄지고 있다.지난 3월말 프랑스,영국,독일,스페인사이에 합의된 ‘유럽단일 항공·방산기업체 설립’이나 지난 4월 발표된 미국의 시티코프사와 트래블러스그룹사이의 세계최대규모의 금융기업합병,미국의 뱅크아메리카와 네이션스뱅크간의 합병등도 모두 같은 예다.<李錫遇 기자>
세계 자동차업계의 지각변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6일 공식 발표된 다임러 벤츠사와 미국의 크라이슬러사의 합병 추진이 현실화되면 세계 자동차시장의 기존 판도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두 회사의 합병이 실현되면 총매출액 규모는 연간 1천3백억달러.세계 5위 규모지만 연간 매출액 규모로 볼때 현재의 1·2위인 GM과 포드의 매출액인 각각 1천7백80억달러와 1천5백30억달러를 바짝 뒤쫓게 된다.
고급 승용차와 버스 등을 주로 생산하는 벤츠와 경트럭 및 다용도 스포차차량 생산에 강한 크라이슬러의 보완적 결합은 시장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기존 벤츠사 계열 차량의 미국 시장 진출과 기존 크라이슬러 계열 차량의 독일 시장 진출도 각사의 기존 현재 판매망 등을 이용,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 두 회사의 합병이 실현되면 국내 시장에도 적잖은 여파가 예상된다.대우와 GM간의 제휴 등에 대항해 현대와의 합작을 추진해온 크라이슬러사의 국내 기업과의 합작 추진 행보가 보다 본격화되고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시장개척노력도 강화될 전망이다.또 한국시장을 둘러싼 GM 등과 ‘벤츠크라이슬러’합작 기업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벤츠와 크라이슬러사이의 합작 추진은 자동차업계의 살아남기 위한 몸집 불리기로 해석된다.연간 세계적인 자동차 수요인 5천만대보다 1천만대나 공급과잉상태인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적 결합이 불가피했다는 것이다.지난 3월말 독일의 폭스바겐사가 국적을 뛰어넘어 영국의 롤스로이스사를 인수하기로 발표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이같은 합병은 전체적인 측면에선 ‘기업의 초대형화’,‘거대합병’이라는 세계적 추세의 연장선위에서 이뤄지고 있다.지난 3월말 프랑스,영국,독일,스페인사이에 합의된 ‘유럽단일 항공·방산기업체 설립’이나 지난 4월 발표된 미국의 시티코프사와 트래블러스그룹사이의 세계최대규모의 금융기업합병,미국의 뱅크아메리카와 네이션스뱅크간의 합병등도 모두 같은 예다.<李錫遇 기자>
1998-05-07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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