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3社 광고판매 점차 회복세

TV 3社 광고판매 점차 회복세

김재순 기자 기자
입력 1998-03-28 00:00
수정 1998-03-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달들어 1∼2월보다 2∼3% 늘어나/5∼6월엔 판매율 70% 까지 올라갈듯

TV광고 판매가 회복세로 돌아설 조짐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한 TV광고 판매가 IMF구제금융 신청 이후 여전히 불황의 늪을 헤어나지 못하지만 3월에 접어든 이후 각 방송사의 TV광고 판매 스타트계수가 조금씩 상승세를 타는 것.

스타트계수란 연간 광고판매분·예약광고·연장장고 등으로 전월 마지막날까지 이미 팔려나간 TV광고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3월의 경우 ▲KBS­2 52% ▲MBC 59% ▲SBS 53%를 기록했다.이는 지난 1∼2월에 ▲KBS­2 50% ▲MBC 56% ▲SBS 50%인 데 비하면 2∼3%포인트씩 증가한 것이다. TV광고가 실제로 팔려나간 광고판매율 실적은 스타트계수보다 2∼4%포인트정도 늘어나는 것이 상례.이를 근거로 방송광고 관계자들은 3월달 TV광고 판매율이 60% 안팎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는 지난 2월까지의 TV광고판매율 54∼57%인 것에 비하면 크게 나아진 기대치다.

또 시기적으로 볼 때 3∼4월에는 광고판매가 늘어나는 것이 통례.여기에 IMF한파로 잔뜩 움츠려든 광고주들이 서서히 광고물량을 증가시킬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플러스 요인이다.이 때문에 5∼6월이면 TV광고 판매율이 70%대까지 올라갈 것이라는 성급한 예측마저 나온다.

하지만 광고시장의 회복을 속단하기는 아직 유동적이다.특히 2월까지의 광고판매율이 30%대에 머문 지역민방을 생각하면 더더욱 전망이 불투명한 상태.어차피 3월 한달은 올 한해 TV광고시장의 판도를 가늠할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金宰淳 기자>
1998-03-28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