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자금분담 규모 오늘 확정
해태그룹에 대한 2천억원대의 추가 협조융자가 이번주부터 시작된다.기아와 아시아자동차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은행별 자금지원 규모도 10일 확정돼 자금지원이 시작된다.해태에 대한 은행권과 종금사의 추가 자금지원은 흑자기업의 도산을 막기 위한 협조융자제도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종합금융협회는 10일 해태에 1천5백억원의 협조융자하기 위한 28개 종금사 사장들의 동의서를 해태그룹의 주거래은행인 조흥은행에 제출한다.종금협회는 지난 주말 종금사 사장들로부터 동의서를 받아냈다.
해태는 조흥은행의 요청에 따라 지난 8일 자구계획서 등을 조흥은행에 냈다.또 할부금융 등으로부터 자금회수에 나서지 않는다는 동의서를 받아내 이번 주에 종금사에 제출하기로 했다.
해태 관계자는 “금융권으로부터의 자금지원이 이뤄진 뒤 지난 1일 법원에 신청한 화의 또는 법정관리를 취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 등 기아 채권은행장들은 10일 채권단대표자 회의를 열어 지난달 31일 임원회의에서 결정한 내용을 추인하는 방식으로 기아 및 아시아자동차와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방안과 부족자금지원 분담비율을 확정한다.자금지원 규모는 D/A(수출환어음) 한도증액 2억6천만달러,할부판매서류를 담보로 대출해 주는 수요자금융 2천4백50억원 등이다.9월말 현재 각 채권은행들의 여신비율에 따라 분담한다.
분담비율은 기아자동차의 경우 제일은행이 20.32%,아시아자동차는 산업은행이 31.69%로 가장 높다.수출입은행은 기아자동차에의 여신이 1천89억여원에 이르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은 수출입은행의 업무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재경원의 유권해석에 의해 자금지원 분담에서 제외된다.<오승호 기자>
해태그룹에 대한 2천억원대의 추가 협조융자가 이번주부터 시작된다.기아와 아시아자동차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은행별 자금지원 규모도 10일 확정돼 자금지원이 시작된다.해태에 대한 은행권과 종금사의 추가 자금지원은 흑자기업의 도산을 막기 위한 협조융자제도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종합금융협회는 10일 해태에 1천5백억원의 협조융자하기 위한 28개 종금사 사장들의 동의서를 해태그룹의 주거래은행인 조흥은행에 제출한다.종금협회는 지난 주말 종금사 사장들로부터 동의서를 받아냈다.
해태는 조흥은행의 요청에 따라 지난 8일 자구계획서 등을 조흥은행에 냈다.또 할부금융 등으로부터 자금회수에 나서지 않는다는 동의서를 받아내 이번 주에 종금사에 제출하기로 했다.
해태 관계자는 “금융권으로부터의 자금지원이 이뤄진 뒤 지난 1일 법원에 신청한 화의 또는 법정관리를 취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 등 기아 채권은행장들은 10일 채권단대표자 회의를 열어 지난달 31일 임원회의에서 결정한 내용을 추인하는 방식으로 기아 및 아시아자동차와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방안과 부족자금지원 분담비율을 확정한다.자금지원 규모는 D/A(수출환어음) 한도증액 2억6천만달러,할부판매서류를 담보로 대출해 주는 수요자금융 2천4백50억원 등이다.9월말 현재 각 채권은행들의 여신비율에 따라 분담한다.
분담비율은 기아자동차의 경우 제일은행이 20.32%,아시아자동차는 산업은행이 31.69%로 가장 높다.수출입은행은 기아자동차에의 여신이 1천89억여원에 이르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은 수출입은행의 업무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재경원의 유권해석에 의해 자금지원 분담에서 제외된다.<오승호 기자>
1997-11-10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