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산부“구체적이고 특별한 내용없다”/업계“공급과잉… 경쟁력 확보 의문”
현대의 고로사업 진출 공식선언과 관련,정부와 업계는 ‘특별한 내용이 없다’는 반응이다.
통상산업부 고위관계자는 “대기업은 회사의 장기비전을 이런 저런 자리에서 얼마든지 밝힐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정회장의 발언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에 비해 구체적인 것이 없다”고 말했다.다른 관계자는 “아직 현대측이 통산부에 구체안을 내놓은 것은 없다”면서 “만약 고로를 건설한다고 해도 통산부는 입지와 관련,의견제시 정도의 역할을 할 뿐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항제철 역시 “특정기업의 일이기 때문에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며 언급을 자제했다.포철 관계자는 “정회장의 발언은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일 뿐”이라며 “특별히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그러나 “어차피 사업진출 의사가 있으면 구체안을 놓고 정부와 협상을 하는 게 보다 바람직한 자세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철강산업의 발전을 꾀하겠다는 현대를 환영한다”며 “그러나 업계는 현대의 제철사업 진출에 따른 공급과잉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현대는 이 문제를 풀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그는 “고로사업 진입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로건설 후의 경쟁력 확보”라면서 “개인적 견해로는 현대가 지금처럼 인건비가 높은 상황에서 고로를 건설할 경우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포철은 국민소득 3천∼5천달러시대에 고로를 건설,건설단가가 t당 700달러에 불과해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소개하고 “그러나 1만달러 시대에 높은 인건비를 감수하고 항만 도로 등 인프라를 자체 해결하면서 고로를 건설할 경우 과연 경쟁력을 갖게 될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박희준 기자>
현대의 고로사업 진출 공식선언과 관련,정부와 업계는 ‘특별한 내용이 없다’는 반응이다.
통상산업부 고위관계자는 “대기업은 회사의 장기비전을 이런 저런 자리에서 얼마든지 밝힐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정회장의 발언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에 비해 구체적인 것이 없다”고 말했다.다른 관계자는 “아직 현대측이 통산부에 구체안을 내놓은 것은 없다”면서 “만약 고로를 건설한다고 해도 통산부는 입지와 관련,의견제시 정도의 역할을 할 뿐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항제철 역시 “특정기업의 일이기 때문에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며 언급을 자제했다.포철 관계자는 “정회장의 발언은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일 뿐”이라며 “특별히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그러나 “어차피 사업진출 의사가 있으면 구체안을 놓고 정부와 협상을 하는 게 보다 바람직한 자세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철강산업의 발전을 꾀하겠다는 현대를 환영한다”며 “그러나 업계는 현대의 제철사업 진출에 따른 공급과잉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현대는 이 문제를 풀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그는 “고로사업 진입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로건설 후의 경쟁력 확보”라면서 “개인적 견해로는 현대가 지금처럼 인건비가 높은 상황에서 고로를 건설할 경우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포철은 국민소득 3천∼5천달러시대에 고로를 건설,건설단가가 t당 700달러에 불과해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소개하고 “그러나 1만달러 시대에 높은 인건비를 감수하고 항만 도로 등 인프라를 자체 해결하면서 고로를 건설할 경우 과연 경쟁력을 갖게 될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박희준 기자>
1997-09-1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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