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업계/제살 깎기 싸움… 경쟁력 “후진”

차업계/제살 깎기 싸움… 경쟁력 “후진”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7-06-19 00:00
수정 1997-06-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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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감정대결·과열 판촉… 경영부실 우려/해외진출 10여곳 중복… 시장확보 실패 가능성

내수 부진으로 70년대 오일 쇼크 이후 최대의 위기에 몰린 자동차 업계가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구조조정을 둘러싼 공방과 과열 판촉격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재계 관계자들은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상충되는 구조조정 문제는 업계의 자율에 맡겨야한다는 전제 아래 감정 싸움을 하루 빨리 중지하고 불황극복과 경쟁력 배양을 위해 업계가 힘을 모아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내수 부진에 따른 과열 판촉 경쟁이 경영 부실을 재촉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한다.현대와 기아 등은 쏘나타Ⅲ와 크레도스를 포함한 거의 전차종을 무이자할부 또는 저리 할부조건을 내걸고 고객 확보를 위한 출혈 경쟁을 벌이고 있다.자동차업체들이 무이자할부판매로 입는 금융손실만도 한달에 10억∼20억원에 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이같은 과당 출혈경쟁이 당장의 판매 목표는 달성하는 데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결국은 자금난을 악화시키고 재무구조 부실화를 부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다.매달 말 실적 달성률이 떨어지면 영업사원 등의 이름으로 판매될 차량을 우선 출고시키는 이른바 「밀어내기」도 본사의 지휘 아래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또 지역 영업소에서는 상대방의 제품을 헐뜯는 유인물을 대량 제작,고객들에게 살포하는 행위도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에서도 국내 업체간의 과당경쟁이 나타나고 있다.완성차업체들이 앞다투어 해외 생산 및 판매 거점 확보에 나섬에 따라 중복 투자한 국내 업체들끼리의 「제살 깎기」경쟁이 우려되는 지역이 이미 10여곳에 이르고 있다.이 국가들은 인도네시아 이집트 인도 터키 베트남 중국 필리핀 등으로 외국 경쟁자동차 업체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지 않는한 시장 확보에 실패하고 결국 철수할 업체들도 나올 것으로 우려된다.<손성진 기자>

1997-06-19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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