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구입 소형화 뚜렷… 이윤 감소
자동차업계에 불황의 여파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경기가 곧 회복될 것이라는 희망속에서도 지난해말부터 누적돼온 시장의 침체가 자동차업체의 운영 기반을 흔들리게 하고 있다.누적적자로 자구책을 마련중인 쌍용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부 완성차업체까지 자금운용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단계에 까지 이르렀다.그런 과정에서도 자동차업체들은 판매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해 이른바 「밀어내기」라는 편법을 동원,제살을 깍는 출혈 과당 경쟁을 계속하고 있다.
한 대형 완성차업체는 100% 지급해야할 임직원의 4월 상여금을 50%밖에 지급하지 못해 충격을 주고있다.나머지 50%는 이달말에 마저 주기로 했으나 상여금을 한꺼번에 주지 못했다는 것은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사실을 입증한다.자동차 판매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80년대 이후 호황을 구가해온 국내자동차업계가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 불황 바람에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업체간의 밀어내기를 통한 실적 부풀리기 경쟁도 판매 부진을 어떻게든 메워보려는 목적에서 나온 것이다.불황임에도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위장 판매」를 하고 있는 셈이다.밀어내기는 종전에는 기아와 대우자동차 등 2∼3위권의 업체가 현대자동차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순위를 가릴 것 없이 업계에서 횡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불황의 영향으로 고객들이 새로 사는 자동차도 소형화하고 있다.완성차 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큰차를 많이 팔면 더 많은 이윤이 보장되므로 환영할 바는 못된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4분기의 전국 신규 등록 자동차의 평균 배기량은 1천619.6㏄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천623.3㏄보다 4㏄ 가량 줄었다.신규 구입 자동차의 평균 배기량은 92년 1천584㏄를 기록한뒤 계속 증가해고 있으며 평균 배기량이 감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배기량 감소는 서울을 제외하면 더욱 두드러져 지난해와 비교할 때 도지역이 1천573.0㏄에서 1천557.8㏄로 15㏄,광역시 지역은 1천605.3㏄에서 1천598㏄로 7㏄가 줄었다.<손성진 기자>
자동차업계에 불황의 여파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경기가 곧 회복될 것이라는 희망속에서도 지난해말부터 누적돼온 시장의 침체가 자동차업체의 운영 기반을 흔들리게 하고 있다.누적적자로 자구책을 마련중인 쌍용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부 완성차업체까지 자금운용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단계에 까지 이르렀다.그런 과정에서도 자동차업체들은 판매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해 이른바 「밀어내기」라는 편법을 동원,제살을 깍는 출혈 과당 경쟁을 계속하고 있다.
한 대형 완성차업체는 100% 지급해야할 임직원의 4월 상여금을 50%밖에 지급하지 못해 충격을 주고있다.나머지 50%는 이달말에 마저 주기로 했으나 상여금을 한꺼번에 주지 못했다는 것은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사실을 입증한다.자동차 판매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80년대 이후 호황을 구가해온 국내자동차업계가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 불황 바람에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업체간의 밀어내기를 통한 실적 부풀리기 경쟁도 판매 부진을 어떻게든 메워보려는 목적에서 나온 것이다.불황임에도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위장 판매」를 하고 있는 셈이다.밀어내기는 종전에는 기아와 대우자동차 등 2∼3위권의 업체가 현대자동차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순위를 가릴 것 없이 업계에서 횡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불황의 영향으로 고객들이 새로 사는 자동차도 소형화하고 있다.완성차 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큰차를 많이 팔면 더 많은 이윤이 보장되므로 환영할 바는 못된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4분기의 전국 신규 등록 자동차의 평균 배기량은 1천619.6㏄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천623.3㏄보다 4㏄ 가량 줄었다.신규 구입 자동차의 평균 배기량은 92년 1천584㏄를 기록한뒤 계속 증가해고 있으며 평균 배기량이 감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배기량 감소는 서울을 제외하면 더욱 두드러져 지난해와 비교할 때 도지역이 1천573.0㏄에서 1천557.8㏄로 15㏄,광역시 지역은 1천605.3㏄에서 1천598㏄로 7㏄가 줄었다.<손성진 기자>
1997-05-0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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