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2마5천㎞… 미의 1.3배·독의 2배/1천명당 152대… 보유는 선진국 절반 안돼
보유대수는 적으나 주행거리는 길다.한국의 승용차 소유패턴의 현주소다.
6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내놓은 「자동차산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는 인구 1천명당 152대의 승용차를 보유,6.58명이 한대를 소유하고 있다.가구당 가족수를 3.5명으로 보면 1.9가구당 한대를 갖고 있는 셈이다.미국은 1천명당 526대,프랑스는 434대,일본은 357대이므로 보유대수의 면에서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대만(185대)이나 체코(303대),불가리아(178대),폴란드(188대) 등 우리보다 자동차 산업 수준이 뒤지는 아시아나 동유럽 국가들보다 보유대수가 떨어지고 있다.이는 한국의 경제수준으로 보아 아직 국내 승용차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점을 나타내 주고 있다.
경제 수준에 비해 보급률이 낮은 이유는 도로 사정이 나쁘고 주차시설이 적으며 높은 자동차 관련세금 등 정부의 억제책 때문이라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그러나 주행거리에서는 한국은 93년 기준 연간 2만5천696㎞로 미국의 1만9천51㎞,독일의 1만2천400㎞,영국의 1만5천㎞,일본의 9천900㎞보다 훨씬 길다.자동차수는 많지 않은 편인데도 주행거리가 길고 도로율은 낮아 교통체증은 선진국의 몇 배 이상 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자동차의 중앙집중 현상도 심하다.등록 승용차의 24.7%는 서울에,19.4%는 경기도에 몰려 수도권과 지방의 자동차 보유대수가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부산 6.9%,대구 6.2%,대전과 강원 3.2%,충북은 2.9%로 인구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지방의 보급률은 서울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었다.
한편 운전면허 취득 기간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면허를 딴지 10년 이상된 살람이 낸 사고가 17.4%로 높은 편이었다.이밖에 2∼3년이 12.7%,4∼5년이 12.1%,1∼2년이 11.4%,3∼4년이 10.4%,1년 미만이 8% 등이었다.<손성진 기자>
보유대수는 적으나 주행거리는 길다.한국의 승용차 소유패턴의 현주소다.
6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내놓은 「자동차산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는 인구 1천명당 152대의 승용차를 보유,6.58명이 한대를 소유하고 있다.가구당 가족수를 3.5명으로 보면 1.9가구당 한대를 갖고 있는 셈이다.미국은 1천명당 526대,프랑스는 434대,일본은 357대이므로 보유대수의 면에서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대만(185대)이나 체코(303대),불가리아(178대),폴란드(188대) 등 우리보다 자동차 산업 수준이 뒤지는 아시아나 동유럽 국가들보다 보유대수가 떨어지고 있다.이는 한국의 경제수준으로 보아 아직 국내 승용차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점을 나타내 주고 있다.
경제 수준에 비해 보급률이 낮은 이유는 도로 사정이 나쁘고 주차시설이 적으며 높은 자동차 관련세금 등 정부의 억제책 때문이라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그러나 주행거리에서는 한국은 93년 기준 연간 2만5천696㎞로 미국의 1만9천51㎞,독일의 1만2천400㎞,영국의 1만5천㎞,일본의 9천900㎞보다 훨씬 길다.자동차수는 많지 않은 편인데도 주행거리가 길고 도로율은 낮아 교통체증은 선진국의 몇 배 이상 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자동차의 중앙집중 현상도 심하다.등록 승용차의 24.7%는 서울에,19.4%는 경기도에 몰려 수도권과 지방의 자동차 보유대수가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부산 6.9%,대구 6.2%,대전과 강원 3.2%,충북은 2.9%로 인구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지방의 보급률은 서울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었다.
한편 운전면허 취득 기간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면허를 딴지 10년 이상된 살람이 낸 사고가 17.4%로 높은 편이었다.이밖에 2∼3년이 12.7%,4∼5년이 12.1%,1∼2년이 11.4%,3∼4년이 10.4%,1년 미만이 8% 등이었다.<손성진 기자>
1997-05-0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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