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연소자… 10대·20대 공략 제격/“인건비 줄여 보험료 할인” 전화판매 급증/은행상품 연계 판매·백화점 코너 설치도
보험상품의 판매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다.통신수단의 발달과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험사들이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고 있다.특히 보험가입인구가 20대로 낮아지면서 이들의 필수품인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가상점포도 개설됐다.보험사들은 대부분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개설,상시 보험상품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또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의 주요 사용자가 10대인 점을 감안,잠재 고객에 대한 유인 효과도 함께 노리고 있다.
보험회사들의 주요 판매채널은 아직까지는 생활설계사를 통한 간접 마케팅이다.지난해 상반기부터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과 직접마케팅,사이버 마케팅 등 직접판매방식이 도입됐다.비용절감 효과도 있다.
생활설계사를 통한 판매 다음으로 활성화돼있는 판매채널은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국민생명이 94년 9월 처음으로 도입,성공을 거두면서 보험업계에 급속도로 확산되고있다.고객이 전화로 상담하고 가입의사를 밝히면 청약서를 우편으로 보내주고 보험료는 카드로 납입하면 된다.사업비가 적게 들어 보험료가 약 3% 저렴하다.국민생명은 2월말 현재 1만9천여건의 계약을 성사시켰다.삼성생명은 지난해 4월부터 「무배당매직콜 보험」을 판매,현재까지 1천300건의 계약을 성사시켰고 교보생명은 VIP암치료보험과 대형보장보험을 지난해 4월부터 지난 1월까지 모두 1천203건 판매했다.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마케팅도 있다.인터넷에 개설된 홈페이지에 회사소개 및 상품안내 뿐 아니라 보험상품 판매가 가능한 가상점포를 개설하는 보험사들이 늘고 있다.생활설계사의 설명을 듣고나서야 상품판매가 가능했던 것이 인터넷 접속자 본인이 나이·원하는 보험종류·계약액 등을 입력하면 보험료 및 보험금·보장 등에 관한 「가입설계서」가 인터넷 화면에 나타나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생활설계사가 직접 인터넷에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해 상품안내와 상담을 하는 인터넷마케팅도 실시되고 있다.인터넷마케팅은 고객이 컴퓨터를 통해 하루중 언제나 설계사를 찾아갈 수 있어 24시간 서비스가 가능하다.최초로 인터넷에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인터넷 마케팅을 시작한 사람은 삼성생명 서울리젤영업국의 권미자 설계사이다.
또 은행과 제휴,공동상품을 판매하는 곳도 늘고 있다.한국생명은 주택은행과 제휴,은행·보험 연계상품 및 서비스를 공동개발했으며 이밖에 제일화재가 동화·기업·한미·신한은행과,삼성화재는 대한투신,현대조흥은행,LG-한투·대투,비질런트국민은행,AHA한일은행등과 제휴,연계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고객을 찾아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백화점등에 직접 사무소를 설치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동아생명은 서울 상계 미도파백화점 7층과 부평 동아시티 백화점 6층에 동아웰컴코너를 설치,운영하고 있다.이곳에서는 보험판매 뿐 아니라 보험상담과 대출안내도 해준다.
사회가 정보화·다양화되면서 보험을 포함한 각종 상품의 판매방식도 따라서 변화하고 있다.<김균미 기자>
보험상품의 판매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다.통신수단의 발달과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험사들이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고 있다.특히 보험가입인구가 20대로 낮아지면서 이들의 필수품인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가상점포도 개설됐다.보험사들은 대부분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개설,상시 보험상품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또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의 주요 사용자가 10대인 점을 감안,잠재 고객에 대한 유인 효과도 함께 노리고 있다.
보험회사들의 주요 판매채널은 아직까지는 생활설계사를 통한 간접 마케팅이다.지난해 상반기부터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과 직접마케팅,사이버 마케팅 등 직접판매방식이 도입됐다.비용절감 효과도 있다.
생활설계사를 통한 판매 다음으로 활성화돼있는 판매채널은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국민생명이 94년 9월 처음으로 도입,성공을 거두면서 보험업계에 급속도로 확산되고있다.고객이 전화로 상담하고 가입의사를 밝히면 청약서를 우편으로 보내주고 보험료는 카드로 납입하면 된다.사업비가 적게 들어 보험료가 약 3% 저렴하다.국민생명은 2월말 현재 1만9천여건의 계약을 성사시켰다.삼성생명은 지난해 4월부터 「무배당매직콜 보험」을 판매,현재까지 1천300건의 계약을 성사시켰고 교보생명은 VIP암치료보험과 대형보장보험을 지난해 4월부터 지난 1월까지 모두 1천203건 판매했다.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마케팅도 있다.인터넷에 개설된 홈페이지에 회사소개 및 상품안내 뿐 아니라 보험상품 판매가 가능한 가상점포를 개설하는 보험사들이 늘고 있다.생활설계사의 설명을 듣고나서야 상품판매가 가능했던 것이 인터넷 접속자 본인이 나이·원하는 보험종류·계약액 등을 입력하면 보험료 및 보험금·보장 등에 관한 「가입설계서」가 인터넷 화면에 나타나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생활설계사가 직접 인터넷에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해 상품안내와 상담을 하는 인터넷마케팅도 실시되고 있다.인터넷마케팅은 고객이 컴퓨터를 통해 하루중 언제나 설계사를 찾아갈 수 있어 24시간 서비스가 가능하다.최초로 인터넷에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인터넷 마케팅을 시작한 사람은 삼성생명 서울리젤영업국의 권미자 설계사이다.
또 은행과 제휴,공동상품을 판매하는 곳도 늘고 있다.한국생명은 주택은행과 제휴,은행·보험 연계상품 및 서비스를 공동개발했으며 이밖에 제일화재가 동화·기업·한미·신한은행과,삼성화재는 대한투신,현대조흥은행,LG-한투·대투,비질런트국민은행,AHA한일은행등과 제휴,연계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고객을 찾아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백화점등에 직접 사무소를 설치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동아생명은 서울 상계 미도파백화점 7층과 부평 동아시티 백화점 6층에 동아웰컴코너를 설치,운영하고 있다.이곳에서는 보험판매 뿐 아니라 보험상담과 대출안내도 해준다.
사회가 정보화·다양화되면서 보험을 포함한 각종 상품의 판매방식도 따라서 변화하고 있다.<김균미 기자>
1997-03-26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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