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크로/“인천상권 내손안에”

한국마크로/“인천상권 내손안에”

김학준 기자 기자
입력 1997-03-05 00:00
수정 1997-03-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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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만에 회원 10만 돌파… 연1,100억 매출

「유통단계를 최대한 줄여 이익을 고객에게」

국내최초의 회원제 창고형 판매점인 「한국마크로」가 내건 캐치프레이즈이다.

한국마크로는 취급상품의 다양함,파격적인 가격과 회원제 운영이라는 독특한 판매기법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한국마크로」는 세계적인 유통업체인 네덜란드 마크로와 국내 극동그룹이 49대 51의 지분으로 합작투자한,자본금만도 5백억원에 달하는 대형유통법인.

지난해 1월 인천시 동구 송림동 296의2 7천여평 부지에 매장면적만 4천평에 이르는 창고 형태의 초대형 매장을 개장한 이래 한해 매출액만 1천1백억원을 기록했다.

매장에서는 식품·의류·가전제품 등 1만5천여종에 이르는 다양한 물품이 시중가에 비해 15∼20%나 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이처럼 파격적인 가격이 가능한 것은 제품을 생산회사에서 직접 구입하고 청과·채소 등은 산지에서 직접 구매하는 등 중간 유통경로를 없앴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한다.

「한국마크로」는 철저한 회원제 운영을 고수하고 있다.

회원으로 등록된 고객만이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 법인은 무료로 회원가입이 가능한데 비해 일반인은 3만원을 내야 회원으로 등록된다.

대신 회원들은 구입한 물건이 마음에 들지않거나 하자가 있을 경우 100% 다른 것으로 교환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교환기간은 1주일이지만 고객확보 차원에서 제품이 크게 파손만 되지 않았으면 기간에 관계없이 교환해주고 있다.

2주일에 한번씩 다양한 상품정보와 관련업계의 소식 등이 실린 상품정보지 「마크로메일」을 받아볼 수 있다.

1천여대를 동시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을 매장 2층에 확보하고 있으며 물품계산대가 43군데에 달해 고객들이 물품대금 지불을 위해 기다리는 일이 거의 없다.

물품운반은 고객이 직접 하는 「cach and carry」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고객이 원할 경우 매장 바로 옆에 있는 별도의 배송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로 「한국마크로」인천점은 개장 1년만에 회원이 10만명을 넘어섰으며 하루 이용객도 5천∼6천명에 달한다.

「한국마크로」는 지난해말 고양시 덕이동에 3천600평 규모의 2호점인 「일산점」을 개장해 현재 무려 7만여명의 회원을 모집,같은 창고형 판매점인 까르푸와 기존 백화점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올 여름에는 분당신도시와 대전에 3·4호점을 각각 개장할 예정으로 있어 인천과 일산의 돌풍은 계속될 전망이다.<인천=김학준 기자>
1997-03-05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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