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안에서 정규시간에 일어난 사고로 어린이가 압사당한 일은 충격스럽다.2층에서 몰려내려오다가 층계에서 벌어진 사고다.
교내에서의 이런 사고불감증에 기가 질리는 느낌이다.무엇보다도 사고당한 어린이는 2,3학년의 저학년이라는 사실이 어이없다.초등학교의 저학년교실은 원칙적으로 1층이어야 한다.교무실이 위로 올라가는 한이 있어도 어린이를 위층에 두어서는 안된다.콘크리트 층계와 나무계단이 섞여있는 위험한 층계 위에 어린이를 몰아놓고 전체 조례 같은 행사가 있는 시간에 지도교사 한사람없이 저희끼리 뛰어내려오게 한 것은 학교측의 직무유기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질서생활 훈련을 충분히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복도나 층계 운동장에서의 사고대비교육 같은 것은 거듭거듭 반복하고 반드시 교사가 지켜서서 보호하는 일을 평소에 보여주어야 한다.그러나 그런 노력이 약하다.어린이는,특히 저학년 어린이는 위험에 대한 의식이 아직은 미완상태에 있다.그러므로 어른들이 다소 과할만큼 주의를 거듭해줘야 한다.
복도에 초농을 입혀 반들거리게 하는 방식의 청소를 어린이에게 「교육삼아」시키는 것은 옛날방식이다.애교심을 기르고 근로정신을 익히고 자기 주변은 자기가 치운다는 정신을 옛날에는 훈육삼아 가르쳤었다.기성세대에게는 그런 의식이 아직도 남아있다.그러나 그런식의 훈련은 이제 안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보다는 위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는 훈련이 학교가 할 일이다.십만분의 일의 가능성이 있어도 위험은 피해가야 하는 것이 어린이를 맡은 기관이 할 일이다.저학년 어린이 교실을 위층에다 놓고 한꺼번에 몰려서 뛰어내려올 가능성이 너무도 분명한 기회를 방치했다는 것은 변명할 여지가 없는 일이다.교육당국도 잡무성 부담이나 주는 감독보다는 이런 위험에 대한 감리감독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그렇게 성장해야 어른이 된 뒤에 사고불감증의 성인이 안될수 있다.각별한 반성이 있어야 하겠다.<송정숙 본사고문>
교내에서의 이런 사고불감증에 기가 질리는 느낌이다.무엇보다도 사고당한 어린이는 2,3학년의 저학년이라는 사실이 어이없다.초등학교의 저학년교실은 원칙적으로 1층이어야 한다.교무실이 위로 올라가는 한이 있어도 어린이를 위층에 두어서는 안된다.콘크리트 층계와 나무계단이 섞여있는 위험한 층계 위에 어린이를 몰아놓고 전체 조례 같은 행사가 있는 시간에 지도교사 한사람없이 저희끼리 뛰어내려오게 한 것은 학교측의 직무유기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질서생활 훈련을 충분히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복도나 층계 운동장에서의 사고대비교육 같은 것은 거듭거듭 반복하고 반드시 교사가 지켜서서 보호하는 일을 평소에 보여주어야 한다.그러나 그런 노력이 약하다.어린이는,특히 저학년 어린이는 위험에 대한 의식이 아직은 미완상태에 있다.그러므로 어른들이 다소 과할만큼 주의를 거듭해줘야 한다.
복도에 초농을 입혀 반들거리게 하는 방식의 청소를 어린이에게 「교육삼아」시키는 것은 옛날방식이다.애교심을 기르고 근로정신을 익히고 자기 주변은 자기가 치운다는 정신을 옛날에는 훈육삼아 가르쳤었다.기성세대에게는 그런 의식이 아직도 남아있다.그러나 그런식의 훈련은 이제 안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보다는 위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는 훈련이 학교가 할 일이다.십만분의 일의 가능성이 있어도 위험은 피해가야 하는 것이 어린이를 맡은 기관이 할 일이다.저학년 어린이 교실을 위층에다 놓고 한꺼번에 몰려서 뛰어내려올 가능성이 너무도 분명한 기회를 방치했다는 것은 변명할 여지가 없는 일이다.교육당국도 잡무성 부담이나 주는 감독보다는 이런 위험에 대한 감리감독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그렇게 성장해야 어른이 된 뒤에 사고불감증의 성인이 안될수 있다.각별한 반성이 있어야 하겠다.<송정숙 본사고문>
1997-03-05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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