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생활 보고」 민요 연구서 2권

「민중생활 보고」 민요 연구서 2권

김종면 기자 기자
입력 1996-12-24 00:00
수정 1996-12-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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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한국 구전민요의 세계」/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노동·의식·유회 「3가지 음보」 분석/한국 구전민요의 세계­김홍도 「경직도」 원용 민속기반 고찰

『일진풍에 돛을 달고/청풍명월에 반취하여/월궁항아 벗을 불러/십리창강 내려간다/어야디여 어야디어차』(황해도 민요「노젓는 소리」),『에∼헤이/춘아춘아 옥단춘아 버들잎에 새단춘아/이내노래 들어보라/에헤디요』(경상북도 민요「논매기소리」)….우리 조상들은 농사를 짓든 고기잡이를 하든 노래를 불렀고 관혼상제에서조차 노래가 뒤따랐다.노동요,의식요,유희요,부녀요 등 다양한 형태로 전해 내려오는 민요는 그만큼 우리 민족의 삶과 밀착된 「민중생활의 보고」였다.

그러나 오늘날 민요는 점차 사라져가고,연구성과 또한 변변치 못한 형편이다.최근 지식산업사에서 펴낸 「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조동일 지음)과 「한국 구전민요의 세계」(김헌선 지음)는 그렇기에 더욱 귀하게 여겨지는 본격 민요연구서다.

「…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은 영남지역 민요에 대한 현지 조사자료를 분석한 「경북민요」(77년)와 민요를 근거로 시가가 발전해온 과정과 그 율격을 분석한 「한국 시가의 전통과 율격」(82년)을 한데 모아 재구성한 것으로 두 책은 이미 오래전 절판됐다.

지은이는 이 책에서 우리 민요의 기본율격을 3가지 「음보」로 나눠 살핀다.1음보격은 단순한 동작이 빠르게 되풀이되는 노동 이를테면 보리타작노래 등에 사용되며,2음보격은 노동요나 지신밟기 같은 의식요 또는 놋다리밟기같은 유희요에,3음보격은 물레노래같이 혼자 일하면서 부르는 노동요에 주로 나타난다.이처럼 민요는 여러 율격적 규칙의 기본형태들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장르의 시가 형식을 이해하는데 긴요한 구실을 한다는 것.『향가·고려속요·경기체가·시조·가사·판소리 등의 율격은 모두 민요에 존재하는 율격의 창작적 응용』이라는게 그의 견해다.

「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이 경북지방 민요를 중심으로 우리 전통시가의 율격을 분석한 것이라면 「한국 구전민요의 세계」는 우리 민요연구의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한 책이다.

「한국 구전민요의 세계」는 그동안 우리학계의 민요연구가 현장론적인 접근에 치중,거시적 문제의식에 소홀했을 뿐 아니라 인접학문간의 학제적 연구도 이뤄지지 않은데 대한 반성에서 출발한다.

지은이는 우선 민요연구 내지 민요학의 한 방편으로 민요의 민속적 기반에 주목할 것을 제안한다.특히 우리 민요를 고찰하기 위한 분석틀의 하나로 김홍도의 「경직도」를 원용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경직도」는 사계절의 농사력과 살림살이를 보여주는 일종의 풍속화로,민요와 논농사의 연관성을 밝히고 민요가 불려진 현장을 재현하는데 매우 소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한국 구전민요의 지역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살피고 있는 것도 이 책의 강점.경기도 민요는 「기능요의 본고장」이라고 할만큼 노동요와 의식요가 유난히 발달했으며,황해도는 토착민요보다 통속민요가 한층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몽금포타령」을 비롯 「산염불」 「난봉가」 등은 황해도의 대표적인 통속민요다.또 경북지방 민요의 가장 큰 특징은 모심는 소리와 논매는 소리가 크게 발달했다는 점이다.안동권과 경주권을 중심으로 길쌈요인 「삼삼는 소리」가 널리 불려졌다는 사실 역시 특기할 만하다.지은이는 『「삼삼는 소리」는 경북민요의 시원적 기저층위를 이루는 하층여성의 향유문학으로 양반층 아녀자의 규방가사와 대립관계였다』고 지적한다.

이 책은 또 최근 광범위한 지역에서 채집돼 민속학계의 논란대상이 되고있는 초부가 「어사용」 사설모음집을 부록으로 실어 자료적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김종면 기자>
1996-12-2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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