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건물/태극기 24시간 단다/정부 「선양사업」 확정

대형건물/태극기 24시간 단다/정부 「선양사업」 확정

입력 1996-10-17 00:00
수정 1996-10-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눈·비 관계없이 게양… 학교·가정은 낮에만/태극기 티셔츠·무궁화 넥타이 시판 허용

앞으로 정부청사는 물론 공항이나 호텔·백화점·대기업 사옥 등 대형 건물에는 휴일에 관계없이 24시간 태극기를 달게 된다.

또 태극이나 무궁화문양의 디자인이 허용되어 태극기 티셔츠나 무궁화 넥타이의 시판이 허용된다.

정부는 16일 이같은 내용의 「국가상징선양사업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대한민국 국기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는대로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눈이나 비가 오더라도 바람이 심하게 몰아치지만 않으면 계속해서 태극기를 게양하는 방안을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시행키로 했다.

또 대형 건물에는 지금보다 2배이상 큰 태극기를 달도록하는 한편 태극기를 건물벽면에 하늘을 향해 경사지게 게양하는 형태도 허용키로 했다.

한편 대형 건물에는 24시간 태극기를 달되 군부대와 학교,가정에서는 지금처럼 낮에만 게양토록 했다.

조해령 총무처장관은 『지금까지는 태극기와 애국가·무궁화 등 국가상징물에 대해 지나치게존엄성만 강조한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앞으로는 국민들이 친근감을 느끼고 국민과 가까이 할 수 있는 상징물로 가꾸어 갈 방침』이라고 이번 계획을 마련한 배경을 설명했다.〈서동철 기자〉
1996-10-17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