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요령성 건평과 능원지역에 걸쳐있는 우하량(오하량)신석기유적을 한국학자들에게 처음으로 공개했다(서울신문 8월29일자 11면).이 유적은 민족기원(민주기원)과 관련하여 두 나라가 입장차이를 드러낼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그럼에도 한국의 국제교류재단이 지원한 한·중 고고학 공동조사연구사업계획에 따라 중국을 방문한 서울대 교수팀에게 유적을 속속들이 보여준 것이다.
우리는 한국사에서 민족을 서술할 때,그 기원을 대릉하유역을 근거지로 무리지어 살았던 한 종족이라고 썼다.이번 공개한 우하량유적에 각별히 관심을 둔 까닭은 막연히 기술했던 민족기원 근거지를 압축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었다.더구나 중국의 중원을 비켜 대릉하상류 동쪽에 위치한 우하량은 요동이 가깝다.해 뜨는 동쪽을 향해 쉽사리 움직일만한 거리인 것이다.
이 유적은 과학적 방법의 연대측정결과 지금으로부터 5,500여년전에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냈다.그 시기 우하량에 살았던 사람들은 여신상을 받드는 묘를 짓고,제단을 쌓았다.죽은이들을 위한 유택으로 돌무지무덤(적석총)을 만들었다.이들 유적의 규모로 미루어 우하량 사람은 제정일치의 부족사회를 일찍 형성했던 것이 분명했다.
우하량 사람들은 여신묘와 돌무지무덤 속에 상당한 수준의 문화유물을 무척 많이 남겼다.그 하나가 흙을 빚어 만든 테라코타 여신상이다.여신상은 원시모계사회의 잔영이기도 한데,종교적 심성을 담은 선사미술의 백미였다.또 어떤 사고가 깃들인 여러 옥제품 역시 훌륭한 솜씨를 보여주었다.
이 유적에서는 놀랍게도 구리(동괴)가 발견되었다.석기에서 청동기로 전환하는 채비를 갖추었던 이들은 문명을 지향했던 사람들인 것이다.우하량 사람들은 문화사 관점에서 살피면 요하동쪽과 서쪽에 살았던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선주민이자 선조다.그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생활터전은 바로 고조선 강역이 아닌가.그리고 고조선 한 부족장의 성씨를 새겨넣은 청동유물이 우하량 이웃 객좌에서 실제로 나왔다.
중국학계가 우하량유적에 쏟는 관심은 한국학계 못지않게 대단했다.이 유적을 「동북지역에서 빛을 냈을 뿐 아니라,중화문명의 서광이 되었다」는 말로 예찬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용모양의 옥제품(용형옥)은 「용의 후예」로 생각하는 중국인들의 관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했다.그러니까 우하량문화의 의미를 자국문화 원류의 하나라는 쪽에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생각을 달리하는 중국학자도 더러 있다.대원로학자이자 중국역사박물관장인 유위초 박사 같은 분들은 중원과 요령지방의 문화를 별개로 보았다.다시 말하면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요령지방 문화는 오히려 한반도로 가깝게 이어졌다는 것이다.이같은 그의 견해는 중국을 방문한 한국학자들에게 직접 전달되어 우하량문화에 대한 한·중공동연구의 길을 열어놓은 셈이다.
중국의 우하량유적 공개는 꽤 많은 의미를 내포했다.그것은 우선 학문 내지 학술의 개방을 실현해온 중국의 변화에서 찾아 볼 수 있다.그래서 중국의 우하량유적 공개를 보면서 북한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국경은 물론이거니와 이데올로기의 장벽이 없었던 시대의 선사문화 조차 평양을 선택된 땅으로 부각시키는데 활용한 북한학문의 모순과 폐쇄성을….남북관계가 새삼 서글퍼질 뿐이다.<문화부기자·부국장급>
우리는 한국사에서 민족을 서술할 때,그 기원을 대릉하유역을 근거지로 무리지어 살았던 한 종족이라고 썼다.이번 공개한 우하량유적에 각별히 관심을 둔 까닭은 막연히 기술했던 민족기원 근거지를 압축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었다.더구나 중국의 중원을 비켜 대릉하상류 동쪽에 위치한 우하량은 요동이 가깝다.해 뜨는 동쪽을 향해 쉽사리 움직일만한 거리인 것이다.
이 유적은 과학적 방법의 연대측정결과 지금으로부터 5,500여년전에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냈다.그 시기 우하량에 살았던 사람들은 여신상을 받드는 묘를 짓고,제단을 쌓았다.죽은이들을 위한 유택으로 돌무지무덤(적석총)을 만들었다.이들 유적의 규모로 미루어 우하량 사람은 제정일치의 부족사회를 일찍 형성했던 것이 분명했다.
우하량 사람들은 여신묘와 돌무지무덤 속에 상당한 수준의 문화유물을 무척 많이 남겼다.그 하나가 흙을 빚어 만든 테라코타 여신상이다.여신상은 원시모계사회의 잔영이기도 한데,종교적 심성을 담은 선사미술의 백미였다.또 어떤 사고가 깃들인 여러 옥제품 역시 훌륭한 솜씨를 보여주었다.
이 유적에서는 놀랍게도 구리(동괴)가 발견되었다.석기에서 청동기로 전환하는 채비를 갖추었던 이들은 문명을 지향했던 사람들인 것이다.우하량 사람들은 문화사 관점에서 살피면 요하동쪽과 서쪽에 살았던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선주민이자 선조다.그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생활터전은 바로 고조선 강역이 아닌가.그리고 고조선 한 부족장의 성씨를 새겨넣은 청동유물이 우하량 이웃 객좌에서 실제로 나왔다.
중국학계가 우하량유적에 쏟는 관심은 한국학계 못지않게 대단했다.이 유적을 「동북지역에서 빛을 냈을 뿐 아니라,중화문명의 서광이 되었다」는 말로 예찬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용모양의 옥제품(용형옥)은 「용의 후예」로 생각하는 중국인들의 관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했다.그러니까 우하량문화의 의미를 자국문화 원류의 하나라는 쪽에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생각을 달리하는 중국학자도 더러 있다.대원로학자이자 중국역사박물관장인 유위초 박사 같은 분들은 중원과 요령지방의 문화를 별개로 보았다.다시 말하면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요령지방 문화는 오히려 한반도로 가깝게 이어졌다는 것이다.이같은 그의 견해는 중국을 방문한 한국학자들에게 직접 전달되어 우하량문화에 대한 한·중공동연구의 길을 열어놓은 셈이다.
중국의 우하량유적 공개는 꽤 많은 의미를 내포했다.그것은 우선 학문 내지 학술의 개방을 실현해온 중국의 변화에서 찾아 볼 수 있다.그래서 중국의 우하량유적 공개를 보면서 북한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국경은 물론이거니와 이데올로기의 장벽이 없었던 시대의 선사문화 조차 평양을 선택된 땅으로 부각시키는데 활용한 북한학문의 모순과 폐쇄성을….남북관계가 새삼 서글퍼질 뿐이다.<문화부기자·부국장급>
1996-09-01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