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민족주의 고취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중국」이란 책이 각 보도기관의 추천 아래 불티나게 팔리고 있고 「식민지문화」에 대한 비판이 상표와 상점이름에 스며든 「양풍」 및 「식민문화」청산을 위한 군중운동으로 발전되고 있다.
중국군부까지 이 운동에 가세,기관지를 통해 「식민지문화」에 대한 공격을 펼치고 있다.민족주의의 가치와 의미는 긍정될 수 있다.최근 민족주의에 대한 강조 역시 역사적·현실적 배경이 있다.그러나 민족주의 고취가 극단적이 돼선 안될 것이다.
일본의 중국영토,조어도(일본명 센카쿠열도)에 대한 영유권주장과 서방 일부국가의 「중국봉쇄」 움직임,대만·티베트 등의 분리·독립운동분위기 고조,중국내 외국기업과 결탁한 국유자산의 대량유출사태,일부 중국인의 서양에 대한 지나친 숭배분위기 심화 등….이같은 경향은 중국정부가 민족주의와 민중의 애국주의사상 고취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민족주의에 대한 강조·고취가 맹목적 외국배척운동과 극단적인 외국혐오사조로 발전하는 것은 위험하다.진정한 민족주의는 민족의 진보를 앞당기고 개인과 민족의 이익이 융화·일체화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맹목적 배외주의는 국제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지나친 민족주의 강조는 중국에 대한 의심과 중국위협론을 강화시키는 구실이 될 것이다.「식민문화」에 대한 반대는 편협하게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서방문화속의 정수마저 싸잡아 「식민문화」라 할 순 없을 것이다.마르크스사상도 서방문화의 수입품이 아니었는가.인류문화의 진보는 상호융합의 결과다.중국의 현대화과정 가운데 서방의 과학기술과 관리경험 외에도 선진적 사상문화의 수입은 필요하다.
중국군부까지 이 운동에 가세,기관지를 통해 「식민지문화」에 대한 공격을 펼치고 있다.민족주의의 가치와 의미는 긍정될 수 있다.최근 민족주의에 대한 강조 역시 역사적·현실적 배경이 있다.그러나 민족주의 고취가 극단적이 돼선 안될 것이다.
일본의 중국영토,조어도(일본명 센카쿠열도)에 대한 영유권주장과 서방 일부국가의 「중국봉쇄」 움직임,대만·티베트 등의 분리·독립운동분위기 고조,중국내 외국기업과 결탁한 국유자산의 대량유출사태,일부 중국인의 서양에 대한 지나친 숭배분위기 심화 등….이같은 경향은 중국정부가 민족주의와 민중의 애국주의사상 고취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민족주의에 대한 강조·고취가 맹목적 외국배척운동과 극단적인 외국혐오사조로 발전하는 것은 위험하다.진정한 민족주의는 민족의 진보를 앞당기고 개인과 민족의 이익이 융화·일체화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맹목적 배외주의는 국제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지나친 민족주의 강조는 중국에 대한 의심과 중국위협론을 강화시키는 구실이 될 것이다.「식민문화」에 대한 반대는 편협하게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서방문화속의 정수마저 싸잡아 「식민문화」라 할 순 없을 것이다.마르크스사상도 서방문화의 수입품이 아니었는가.인류문화의 진보는 상호융합의 결과다.중국의 현대화과정 가운데 서방의 과학기술과 관리경험 외에도 선진적 사상문화의 수입은 필요하다.
1996-08-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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