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겁을 거듭한 무거운 인연으로 이제 이승에 와서 어머니 아기집에 몸을 위탁했네…』.「부모은중경」(정종분)의 십게찬송)은 첫째 은혜를 이렇게 읊조린다.그렇게 크고 깊은 인연이기에 세상의 자식들은 『…어버이위해 뜨거운 쇳덩이를 삼키어 백천겁을 지나도록 온몸이 타고 문드러져도 그 은혜는 능히 갚기 어려우니라』
끈끈한 인연의 고리사슬.어버이와 자식 사이에는 그게 백천겁을 두고 이어져 내려오는 걸까.「금계필담」 등에 쓰여있는 한재상의 얘기도 그걸 느끼게 한다.그 재상은 어릴때부터 해마다 같은 날 밤 꿈에 촌가에 가서 제사를 받았다.그때마다 한부인이 애통해했다.그가 나이서른에 평안감사로 가서도 그 꿈을 꾸었는데 알고보니 그 집이 관영과 가까웠다.감사는 그집에 가서 제사지내는 노파에게 사정을 물었다.노파는 젊은날의 기생으로 총명한 아들을 두었는데 통인이었다.아들은 신분상 자기는 평안감사가 될수 없음을 비관하다가 죽은지 30년이 되었다는 것이다.감사는 자기가 그 아들의 후신임을 알고 노파를 데려다 친어머니처럼 모셨다.
아들이 교통사고로 죽은 바로 그 자리에서 1주일뒤 어머니도 교통사고로 숨진 사고가 포항시에서 일어났다.어머니 가슴에는 아들의 영정이 있었다고 한다.아들의 묘소에라도 다녀오던 길인지 모를 이 모정의 죽음을 날떠퀴 사나워서였다고만 할 일인가.인연의 고리를 한번더 생각게 한다.16살난 음식점종업원 아들은 고생만 할 어머니가 자닝스러워 그 자리에 기다렸다가 모셔간 것일까.
가난해도 효자였던 듯하다.그래서 어머니는 우두망찰 『자식 보내고 살아서 뭘 하느냐』며 울어쌓았던 것이리라.하지만 어버이앞서 가버린 자식에 대해서는 「전생의 원수」로 여기라는 옛말이 있었던 것을….그런 예화는 많다.가령 북창 정염의 총명한 아들도 그렇다.다 자라서 죽자 북창부인의 슬픔은 컸다.눈썹하나 끄떡않던 북창은 발인 날 밤 시구문에 가면 정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말한다.북창은 의술·천문·복서 등 세상이치에 두루 밝은 사람 아니던가.부인이 사람을 시켜 가보게 했더니 흉악하게 생긴 중이 나타나 자기가 원수를 갚으려고 북창집에 태어났다고말한다.그는 북창이 젊은날 때려죽인 「사람죽인 중」이었다(「금계필담」).
이런 얘기는 다 「위안용」일 뿐이다.저승길에 자식 앞세운 어버이 마음이란 「애간장 젓 담근 꼴」이라지 않았던가.그래서 따라간 게지.오순도순 저승에서 피우는 얘기꽃이 이승의 불목한 집안으로 번져났으면.<칼럼니스트>
끈끈한 인연의 고리사슬.어버이와 자식 사이에는 그게 백천겁을 두고 이어져 내려오는 걸까.「금계필담」 등에 쓰여있는 한재상의 얘기도 그걸 느끼게 한다.그 재상은 어릴때부터 해마다 같은 날 밤 꿈에 촌가에 가서 제사를 받았다.그때마다 한부인이 애통해했다.그가 나이서른에 평안감사로 가서도 그 꿈을 꾸었는데 알고보니 그 집이 관영과 가까웠다.감사는 그집에 가서 제사지내는 노파에게 사정을 물었다.노파는 젊은날의 기생으로 총명한 아들을 두었는데 통인이었다.아들은 신분상 자기는 평안감사가 될수 없음을 비관하다가 죽은지 30년이 되었다는 것이다.감사는 자기가 그 아들의 후신임을 알고 노파를 데려다 친어머니처럼 모셨다.
아들이 교통사고로 죽은 바로 그 자리에서 1주일뒤 어머니도 교통사고로 숨진 사고가 포항시에서 일어났다.어머니 가슴에는 아들의 영정이 있었다고 한다.아들의 묘소에라도 다녀오던 길인지 모를 이 모정의 죽음을 날떠퀴 사나워서였다고만 할 일인가.인연의 고리를 한번더 생각게 한다.16살난 음식점종업원 아들은 고생만 할 어머니가 자닝스러워 그 자리에 기다렸다가 모셔간 것일까.
가난해도 효자였던 듯하다.그래서 어머니는 우두망찰 『자식 보내고 살아서 뭘 하느냐』며 울어쌓았던 것이리라.하지만 어버이앞서 가버린 자식에 대해서는 「전생의 원수」로 여기라는 옛말이 있었던 것을….그런 예화는 많다.가령 북창 정염의 총명한 아들도 그렇다.다 자라서 죽자 북창부인의 슬픔은 컸다.눈썹하나 끄떡않던 북창은 발인 날 밤 시구문에 가면 정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말한다.북창은 의술·천문·복서 등 세상이치에 두루 밝은 사람 아니던가.부인이 사람을 시켜 가보게 했더니 흉악하게 생긴 중이 나타나 자기가 원수를 갚으려고 북창집에 태어났다고말한다.그는 북창이 젊은날 때려죽인 「사람죽인 중」이었다(「금계필담」).
이런 얘기는 다 「위안용」일 뿐이다.저승길에 자식 앞세운 어버이 마음이란 「애간장 젓 담근 꼴」이라지 않았던가.그래서 따라간 게지.오순도순 저승에서 피우는 얘기꽃이 이승의 불목한 집안으로 번져났으면.<칼럼니스트>
1996-08-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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