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품업체 지원 대폭강화
통상산업부는 차세대 소형 자동차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기자동차,초저공해자동차 등의 기술개발에 98년까지 총 1천5백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자동차 부품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중소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생산 원가 중 물류비·인건비·관리비 등을 절감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갈 방침이다.
박재윤 통상산업부장관은 12일 상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8회 신산업발전민관협력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주로 하는 자동차 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박장관은 『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이 약 19% 증가했으나 미국 등 일부지역에 대한 수출은 부진했다』면서 『환율변동 등 시장환경변화에 즉각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의 체질강화 노력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자동차산업을 중장기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4.5%에 불과한 자동차업체와 부품업계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투자비율을 선진국 수준(6.0%)으로 끌어올려 부가가치가 높은 중·대형자동차 개발을 추진하고,부품의 독자기술개발능력도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임태순 기자>
통상산업부는 차세대 소형 자동차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기자동차,초저공해자동차 등의 기술개발에 98년까지 총 1천5백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자동차 부품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중소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생산 원가 중 물류비·인건비·관리비 등을 절감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갈 방침이다.
박재윤 통상산업부장관은 12일 상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8회 신산업발전민관협력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주로 하는 자동차 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박장관은 『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이 약 19% 증가했으나 미국 등 일부지역에 대한 수출은 부진했다』면서 『환율변동 등 시장환경변화에 즉각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의 체질강화 노력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자동차산업을 중장기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4.5%에 불과한 자동차업체와 부품업계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투자비율을 선진국 수준(6.0%)으로 끌어올려 부가가치가 높은 중·대형자동차 개발을 추진하고,부품의 독자기술개발능력도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임태순 기자>
1996-08-13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