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강신천 합류지점 기름띠 끝없이 계속/시화호주변 푸른물과 대조… “삶과 죽음 웅변”/고위관료 30여명 동행… 심각성에 충격 받은듯
죽어가는 시화호와 임진강을 살릴 「솔로몬의 지혜」를 찾기 위해 관계부처 장·차관들이 「집단 환경오염현장 체험여행」을 떠났다.
머리속으로만 느껴왔던 가상체험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에서 오염의 심각성과 부대끼면서 함께 고민한 귀중한 시간이었다.
정종택 환경부장관과 정태수 내무·안광 통상산업·윤서성 환경·유상열 건설교통·조일호 농림수산부 등 5개 부처차관 등 정부 환경사범 근절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체험여행에 참가했다.이인제경기도지사,안병우 재정경제원 기획관리실장,인경석 국무총리실 제3행정조정관,이태형 수자원공사사장 등도 동행했다.고위관료만 줄잡아 30명.
이들은 6일 하오 2시 과천 정부제2종합청사 헬기장에 모여 10인승 헬기 3대에 분승했다.
40여분 동안의 비행끝에 물고기 떼죽음의 현장인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대전리에 도착했다.「죽음의 강」 신천이 한탄강에 합류하는지점이다.
강물은 마치 먹을 풀어 놓은 듯 온통 검은 색이었다.기름띠가 계속 이어졌다.일부는 충격을 받은 듯 고개를 가로 젓기도 했다.
하오 3시30분쯤 일행은 무거운 마음으로 신천을 떠나 시화호로 향했다.
서울 여의도의 20배 크기인 시화호 상공을 20분 남짓 선회하며 오염의 실상을 살펴보았다.세계에서 두번째로 긴 1.2㎞ 길이의 제방이 서해바다와 시화호를 가르고 있었다.
「갇힌 물」과 「열린 물」의 차이는 뚜렷했다.한쪽은 파랬고 다른 한쪽은 흑빛이었다.삶과 죽음의 차이를 웅변하는 듯했다.
2천7백억원을 들여 10년에 걸친 대역사 끝에 내년 완공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4천3백억원을 환경유지비로 다시 쏟아 부어야 하는 한심한 현장이었다.
『시화호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호수이며,매립지·간석지가 준 혜택보다 환경파괴의 아픔이 더 크다』는 환경전문가들의 지적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정장관은 이 자리에서 총리실 제3조정관에게는 「관계부처의 원활한 협조를 위한 조정역할」을,재경원 기획관리실장에게는 「예산지원」을,통산부 차관에게는 「오염공장 이전의 시급성」을 당부했다.건교부 차관에게는 「댐건설과 수자원관리 시 환경고려」 등을 부탁했다.
참석자들은 비록 4시간여동안의 짧은 현장체험이었지만 환경파괴의 무서움을 실감했다고 입을 모았다.〈임진강·시화호=노주석 기자〉
죽어가는 시화호와 임진강을 살릴 「솔로몬의 지혜」를 찾기 위해 관계부처 장·차관들이 「집단 환경오염현장 체험여행」을 떠났다.
머리속으로만 느껴왔던 가상체험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에서 오염의 심각성과 부대끼면서 함께 고민한 귀중한 시간이었다.
정종택 환경부장관과 정태수 내무·안광 통상산업·윤서성 환경·유상열 건설교통·조일호 농림수산부 등 5개 부처차관 등 정부 환경사범 근절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체험여행에 참가했다.이인제경기도지사,안병우 재정경제원 기획관리실장,인경석 국무총리실 제3행정조정관,이태형 수자원공사사장 등도 동행했다.고위관료만 줄잡아 30명.
이들은 6일 하오 2시 과천 정부제2종합청사 헬기장에 모여 10인승 헬기 3대에 분승했다.
40여분 동안의 비행끝에 물고기 떼죽음의 현장인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대전리에 도착했다.「죽음의 강」 신천이 한탄강에 합류하는지점이다.
강물은 마치 먹을 풀어 놓은 듯 온통 검은 색이었다.기름띠가 계속 이어졌다.일부는 충격을 받은 듯 고개를 가로 젓기도 했다.
하오 3시30분쯤 일행은 무거운 마음으로 신천을 떠나 시화호로 향했다.
서울 여의도의 20배 크기인 시화호 상공을 20분 남짓 선회하며 오염의 실상을 살펴보았다.세계에서 두번째로 긴 1.2㎞ 길이의 제방이 서해바다와 시화호를 가르고 있었다.
「갇힌 물」과 「열린 물」의 차이는 뚜렷했다.한쪽은 파랬고 다른 한쪽은 흑빛이었다.삶과 죽음의 차이를 웅변하는 듯했다.
2천7백억원을 들여 10년에 걸친 대역사 끝에 내년 완공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4천3백억원을 환경유지비로 다시 쏟아 부어야 하는 한심한 현장이었다.
『시화호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호수이며,매립지·간석지가 준 혜택보다 환경파괴의 아픔이 더 크다』는 환경전문가들의 지적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정장관은 이 자리에서 총리실 제3조정관에게는 「관계부처의 원활한 협조를 위한 조정역할」을,재경원 기획관리실장에게는 「예산지원」을,통산부 차관에게는 「오염공장 이전의 시급성」을 당부했다.건교부 차관에게는 「댐건설과 수자원관리 시 환경고려」 등을 부탁했다.
참석자들은 비록 4시간여동안의 짧은 현장체험이었지만 환경파괴의 무서움을 실감했다고 입을 모았다.〈임진강·시화호=노주석 기자〉
1996-07-08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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