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연비표시는 실제대로(사설)

차량 연비표시는 실제대로(사설)

입력 1996-04-24 00:00
수정 1996-04-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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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판중인 자동차의 연비표시가 실제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감사원의 지적은 소비자를 당혹케 하고 있다.3개 자동차제작사의 13개 차종을 시험해본 결과 8개 차종에서 실제연비와 20%이상의 차이를 보였으며 최고 31.3%(ℓ당 5㎞차이)나 오차가 났다.소비자들은 엉터리로 표시된 연비를 믿고 운행을 해왔으니 기가 찰 일이다.어떻게 이런 거짓이 수년동안 게속될 수가 있었는지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

자동차사들은 지금까지 시험용 특수차로 측정한 연비를 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을 혼란시켜 온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를 우롱한 부정직한 행위가 아니고 무엇인가.연비의 수치는 소비자의 차종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소비자가 그릇된 표시에 따라 차를 구입했다면 그것은 대기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속임수다.한국의 자동차산업은 세계5위권에 진입해 있으며 연간 1백만대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그럼에도 이렇게 떳떳하지 못한 과장표시를 한다면 자동차 수출국의 긍지는 어디서 찾겠는가.

우리 주변에는 화장품이나 식품·제약등 생활용품에서 아직도 표시된 내용과 실제함량이 다른 경우가 많다.소비자를 기만하고 부당한 이득을 추구하는 악덕상행위이다.재벌회사들의 아파트 분양에서도 평수를 속여 입주자와 분쟁의 대상이 되는 사례를 종종 보게된다.신용사회에 역행하는 이같은 허위·과대표시는 소비자들에게 불신의 장벽을 높여주고 있다.선진사회문턱에 서있는 우리사회가 단호히 척결해야 할 과제들이다.

이번 지적에서 우리에게 의문을 갖게하는 것은 도대체 감독관청은 지금까지 무얼 했느냐는 점이다.감사원의 시정지시가 나오기 이전에 테스트와 실제주행의 연비차를 파악하고 있었다면 즉각 이를 시정했어야 마땅하다.만약 제도상의 문제가 있었다면 고시대상등 관련규정을 현실에 맞게 바꾸는 조치를 취했어야 한다.국민을 외면하는 소걸음행정의 한 사례를 보여주었다는 느낌이다.

1996-04-2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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