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주행과 최고 31% 격차
자동차의 표시연비가 실제연비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실제 시판하는 차량이 아닌 테스트 전문 차량인 시작차로 연비를 시험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22일 자동차제작사가 인정하는 시판 승용차의 실제연비를 발표하고 앞으로 시작차의 연비가 아닌 양산차의 실제연비를 표시토록 22일 환경부와 통상산업부에 요구했다.
환경부가 자동차 제작사와 함께 연비를 측정,감사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표시연비와 실제연비의 차이가 가장 큰 차는 기아자동차의 세피아 1.5DOHC인 것으로 나타났다.이 차는 표시연비가 16.0㎞이나 실제연비는 11.0㎞에 불과,31.3%나 차이가 났다. 이어 현대자동차의 스텔라 2.0택시가 표시연비 10.75㎞에 실제연비 7.56㎞로 29.7%,대우자동차의 슈퍼살롱이 표시연비 10.44㎞에 실제연비 7.72㎞로 26.0%의 차이를 기록,뒤를 이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의 마르샤 2.5는 표시연비와 실제연비의 차이가 5.1%,대우자동차의 아카디아는 7.4% 등으로 중·대형 승용차는 비교적 차이가 적었다.<서동철 기자>
자동차의 표시연비가 실제연비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실제 시판하는 차량이 아닌 테스트 전문 차량인 시작차로 연비를 시험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22일 자동차제작사가 인정하는 시판 승용차의 실제연비를 발표하고 앞으로 시작차의 연비가 아닌 양산차의 실제연비를 표시토록 22일 환경부와 통상산업부에 요구했다.
환경부가 자동차 제작사와 함께 연비를 측정,감사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표시연비와 실제연비의 차이가 가장 큰 차는 기아자동차의 세피아 1.5DOHC인 것으로 나타났다.이 차는 표시연비가 16.0㎞이나 실제연비는 11.0㎞에 불과,31.3%나 차이가 났다. 이어 현대자동차의 스텔라 2.0택시가 표시연비 10.75㎞에 실제연비 7.56㎞로 29.7%,대우자동차의 슈퍼살롱이 표시연비 10.44㎞에 실제연비 7.72㎞로 26.0%의 차이를 기록,뒤를 이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의 마르샤 2.5는 표시연비와 실제연비의 차이가 5.1%,대우자동차의 아카디아는 7.4% 등으로 중·대형 승용차는 비교적 차이가 적었다.<서동철 기자>
1996-04-2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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