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쓰레기 줄이기」 묘안 백출

「음식쓰레기 줄이기」 묘안 백출

노주석 기자 기자
입력 1996-04-08 00:00
수정 1996-04-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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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밥」·「적은 밥」 배식 구분/앞장선 사원에겐 후식·선물 제공/몰래카메라 감시… 벌금 물리기

「음식을 남기면 1천원 페널티를 물립니다」(삼성전기) 「잔반 제로화작전 개시」(극동건설·진로그룹·금호그룹·아남산업) 「음식물 남기는 현장,몰래 카메라로 촬영중」(한솔·삼성전기) 「잔반을 남기지 않는 분께 후식과 선물을 드립니다」(제일제당·한솔) 「매주 수요일은 잔반통이 없는 날」(금호석유화학) 「버리는 음식이 적을수록 식사질이 좋아집니다」(대림그룹)

범국민 운동으로 추진중인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펴는 기업체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이다.환경부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해 줄 것을 1차로 요청한 기업은 삼성과 현대 등 56개 대기업.이 가운데 17개사가 제출한 자사의 사례와 아이디어들이다.

하루 급식인원이 1만3천명이나 되는 수원 삼성전기의 경우,지난 2월부터 페널티제도로 좋은 성과를 거뒀다.잔반 퇴출구에 카드식 판독기를 설치해 음식이 남았는지 여부를 체크,급여에서 1천원을 공제한다.배식량을「많은 밥」 「보통 밥」 「적은 밥」 등으로 구분해 따로 배식한다.

이 회사 김우성과장은 『94년 2월부터 페널티제도를 실시한 이후 하루 발생량이 32% 감소해 하루 평균 1백87만원이 절약됐다』며 『93년에 하루 평균 1천4백45㎏이던 잔반이 요즘 3백48㎏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한솔 및 삼성전기는 식사하는 장면과 회식자리 그리고 사원 가정의 음식쓰레기 배출 장면을 몰래 촬영한 뒤 사내 케이블TV로 방영했다.

제일제당은 식당에서 잔반 발생량을 매일 알려주며,다 먹은 사원에게는 별도로 과일과 과자 등 후식을 제공하는 「당근작전」을 쓴다.

두산그룹은 좀더 조직적이다.자사에서 생산하는 캔터키 프라이드 치킨·OB맥주의 포장용기에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표어를 넣기로 했다.<노주석 기자>
1996-04-0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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