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미원 등의 파격 경영기법(’96 신경영:8)

신세계·미원 등의 파격 경영기법(’96 신경영:8)

장경자 기자 기자
입력 1996-01-26 00:00
수정 1996-01-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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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의 기발한 아이디어 활용/입사 5년만으로 팀 구성… 점포 개발 등 전담

신세대의 신선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라­.

신입 사원들을 중심으로 「신세대 아이디어 뱅크」를 구성,경영에 젊은층의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삼성화재,미원,제일제당,신세계백화점 등이 이같은 모험에 앞장서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최근 산본지역에 2만여평 규모로 건설 될 대형 쇼핑센터 개발 컨셉결정의 전권을 3명의 신세대 사원들에게 부여,파격적인 경영기법으로 결과를 주목케 한다.

이는 외부 컨설턴트나 전문가의 도움이 전혀 없이 오직 젊은세대의 무한한 도전의식과 기발한 아이디어에 의지,생동감 넘치는 미래형 점포를 개발해 보려는데 따른 것이다.

대리급 이하 입사 5년미만의 사원들중 20대 1이라는 치열한 경쟁을 거쳐 선발된 변지수(30)·배성우(26)·이성진(27)씨가 그 주인공들.이들은 회사가 얻어준 별도의 사무실에서 근무시간과 복장 등 어떤 구애도 없이 자유롭게 오로지 산본 쇼핑센터 건립 컨셉결정에만 신경을 집중하고있다.회사는 이들이 편견이나 선입감을 갖지않도록 쇼핑센터 건립부지에 대한 위치 설명외엔 어떤 오리엔테이션도 하지 않았다.

『아직 한달여밖에 안됐기 때문에 구체적인 컨셉을 밝힐 수는 없지만 쇼핑센터 건립에 3∼4년이 소요되고 완공시에는 지금의 신세대들이 소비의 주도층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단일업태보다는 여러 업태의 장점이 믹스된 새로운 형태의 업태가 탄생되야 할 것으로 봅니다.』 세 사람 가운데 팀장격인 변지수씨는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것을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해야 해 부담스러운 점도 많으나 주어진 기간동안 완벽한 팀워크와 모든 아이디어를 동원,회사의 기대에 부응 할만한 결과를 내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총 6개월이다.처음 2개월은 국내 및 해외유통 흐름을 분석하고 산본지역 상권특성 등을 조사하며 그후 2개월은 미국과 유럽 동남아 등으로 해외여행을 떠나 선진 유통업태의 운영상황과 쇼핑센터 개발사례를 파악할 계획이다.또 나머지 2개월은 그 동안의 활동을 종합 분석,매장 컨셉과 매장구성 등 모든 것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80년대말 일본의 이토요가도 백화점이 로빈슨 백화점을 만들 때 이런 방법을 썼었다.개점당시 기존 백화점의 개념보다 너무 앞서지 않았느냐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그러나 곧 끊임없이 변화하는 신세대 소비계층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크게 성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장경자기자>
1996-01-2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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