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능력을 안다」는 것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그 「능력」을 O,X식 테스트로 측정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요즘 「시험을 위한 교육」이란 말이 많이 나돌고 있다.대학입시제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이 말은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문제는 시험을 치르지 않으면 공부를 하지 않는다는데 있다.시험이란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의 성과를 아는 기회가 되고 배우는 사람측에선 자신의 실력을 측정한 잣대를 얻게 한다.그러나 시험을 본 결과는 언제나 학생의 몫이고 교사가 자신의 교육방법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하는 예는 매우 드물다.인간의 능력은 빙산에 비유될 수 있다.우리가 평가하는 영역은 그 빙산중 표면에 나타난 극히 한정된 부분에 국한 된다.수면 아래에 가려진 부분,어쩌면 본질일지도 모르는 그 가려진 부분을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은 한 인간을 이해하는데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긴 인생에 있어서 수면 아래에 있는 빙산이 한두 번은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생이란 알 수 없는 것』이라고 한 교토대학 모리 쓰요시교수의 말은 곱씹을수록 맛이 난다.시험 성적이 좋아 명문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좋은 조건이 되는 것은 틀림 없지만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는데 소홀히 하면 졸업증서도 휴지조각에 불과하게 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할 때가 되었다.시험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을 한정하는 것보다는 수면 아래에 있는 능력을 수면 위로 표면화시켜 주는데 교육의 힘을 모아야 하지 않을까.시험에 짓눌려 사는 인생에서 해방시켜 주는 진묘한 방법은 없을까.경쟁사회에서 시험을 제외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이런 사회에서도 행복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자의 지혜가 아쉽다.
1995-10-2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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