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동 10대 눈에 띄게 줄어 유흥업소 울상/강북의 돈암동엔 「어부지리 호황」 즐거운 비명
성수대교가 붕괴된지 1년이 되면서 다리 남단의 압구정동과 북단의 성수·응봉동 지역은 생활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는 등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강남의 중심부를 연결하는 다리인 만큼 가장 대표적인 변화는 상권에서 발견되고 있다.
강남의 최대 유흥가인 압구정동은 과거 이곳을 즐겨 찾았던 10대들의 모습이 눈에 띄게 줄었다.다리붕괴이전 압구정동 「로데오거리」를 중심으로 6백30여개에 이르던 유흥접객업소가 불과 1년 사이에 4백여개로 줄었다.
북단에 위치한 화양동쪽도 울상을 짓기는 마찬가지다.지난해초까지 카페와 단란주점등 7백여업소가 불야성을 이뤘지만 지금은 3백여개 업소가 가게를 내놓거나 다른 업종으로 바꿨다.
이에 반해 강북의 돈암동과 신촌·장안동등 성수대교와 떨어져 있는 강북지역 유흥가는 사고이후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강남을 선호하던 젊은층이 복잡한 도로사정 때문에 이곳을 즐겨 찾기 때문이다.
한편 성수대교 붕괴로 인한 지난 1년동안의 교통비용 손실액은 2천4백억여원으로 어림되고 있다.복구공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12월에는 5천억여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교통연구개발원에 따르면 성수대교 붕괴사고로 이 다리를 통행하던 시내버스 8개 노선을 비롯,하루 평균 10만6천여대의 차량이 우회도로를 이용함으로써 최소 5천억원 이상의 추가 교통비용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서울시내 전역에 미치는 연쇄체증효과와 각종 업무용,긴급차량등의 손실액을 같은 방법으로 합산한다면 추가 교통비용은 적어도 50%이상 더 늘어날 것으로 연구원은 보고 있다.<박성수·김성수 기자>
성수대교가 붕괴된지 1년이 되면서 다리 남단의 압구정동과 북단의 성수·응봉동 지역은 생활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는 등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강남의 중심부를 연결하는 다리인 만큼 가장 대표적인 변화는 상권에서 발견되고 있다.
강남의 최대 유흥가인 압구정동은 과거 이곳을 즐겨 찾았던 10대들의 모습이 눈에 띄게 줄었다.다리붕괴이전 압구정동 「로데오거리」를 중심으로 6백30여개에 이르던 유흥접객업소가 불과 1년 사이에 4백여개로 줄었다.
북단에 위치한 화양동쪽도 울상을 짓기는 마찬가지다.지난해초까지 카페와 단란주점등 7백여업소가 불야성을 이뤘지만 지금은 3백여개 업소가 가게를 내놓거나 다른 업종으로 바꿨다.
이에 반해 강북의 돈암동과 신촌·장안동등 성수대교와 떨어져 있는 강북지역 유흥가는 사고이후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강남을 선호하던 젊은층이 복잡한 도로사정 때문에 이곳을 즐겨 찾기 때문이다.
한편 성수대교 붕괴로 인한 지난 1년동안의 교통비용 손실액은 2천4백억여원으로 어림되고 있다.복구공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12월에는 5천억여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교통연구개발원에 따르면 성수대교 붕괴사고로 이 다리를 통행하던 시내버스 8개 노선을 비롯,하루 평균 10만6천여대의 차량이 우회도로를 이용함으로써 최소 5천억원 이상의 추가 교통비용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서울시내 전역에 미치는 연쇄체증효과와 각종 업무용,긴급차량등의 손실액을 같은 방법으로 합산한다면 추가 교통비용은 적어도 50%이상 더 늘어날 것으로 연구원은 보고 있다.<박성수·김성수 기자>
1995-10-2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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