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네트스케이프사 「네비게이터」/인터넷 접속 SW시장 석권

미 네트스케이프사 「네비게이터」/인터넷 접속 SW시장 석권

입력 1995-08-16 00:00
수정 1995-08-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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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가 이용… 회사주가 수직상승

지난 9일 뉴욕 증시에 상장된지 45분만에 주가가 두 배로 올라 화제를 모았던 네트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사가 설립 16개월만에 세계 최대의 컴퓨터 통신망인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WWW(월드 와이드 웹·약칭 「웹」)의 슈퍼 스타로 부상했다.

네트스케이프사 주식의 이같은 급부상은 이달 말 「윈도 95」를 선보일 마이크로소프트사 주식이 우량주(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또 현재 인터넷 이용자의 70%가 네트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인터넷 접속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인 「네비게이터」를 이용하는 탓에 투자자들이 이 회사주식 매입에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다.

90년대초 제네바에 본부를 둔 유럽합동원자핵연구기구(CERN)가 처음 도입해 세상에 알려진 웹은 복잡한 전자정보를 모아 서로 연결해주는 수단으로 주목을 끌었으며 특히 신속한 통신능력과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화상 및 음성정보 집적능력때문에 수많은 과학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네트스케이프사의 안데르센 사장은 93년 4월 웹 검색 소프트웨어인 모자이크 관련 기술을 개발해 인터넷망의 모든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해줬다.이용자들을 미래의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그의 전략이 큰 성공을 거두자 4백만달러의 출자금과 함께 동업 제의를 해 온 실리콘 그래픽 설립자 짐 클라크와 함께 기업을 창설하게 된 것이다.

네트스케이프사는 지난해 말 판매용으로는 처음으로 인터넷망 접근 소프트웨어인 네비게이터 버전 1.0을 출품,인터넷망에 접속시켜 소비자들이 컴퓨터와 신용카드로 요금을 결제하도록 하고 있다.

데이터퀘스트 연구센터는 웹이 향후 상품을 전시하는 쇼룸 윈도우 형태인 「홈 페이지」 시장에서 아주 유망한 분야로 꼽힌다며 앞으로 5년안에 매출액이 10배 신장,연간 3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네트스케이프사가 다른 회사에 비해 이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현재의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거품으로 끝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워싱턴 AFP 연합>
1995-08-1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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