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안전진단대피훈련/고객 30% 감소… 일부 세일 늦추기도
삼풍 백화점의 붕괴참사로 다른 백화점에도 비상이 걸렸다.우선 전국의 백화점 고객수가 눈에 띄게 줄었고 예정돼 있는 여름 정기 세일행사에도 부분적으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인근 뉴코아 백화점의 경우 평소같으면 아침 10시 개점후부터 점심시간까지 보통 4천5백∼5천명 가량의 고객들이 입점하나 30일의 경우 1천5백명 이상이 줄어든 3천명 수준에 불과했다.또 현대 압구정점도 30일 개점후 낮 12시까지 2시간동안의 내점 고객수를 잠정 집계해본 결과 평소의 74% 수준인 2천3백여명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도심 백화점들도 마찬가지로 롯데의 경우 고객수가 30%이상 격감,본점은 하루 7만∼8만명에 달하던 고객수가 5만∼6만명으로 줄었고 그 결과 매출도 일평균 40억원에서 30억원 정도로 떨어졌다.특히 30일부터 세일에 들어간 쁘렝땅은 세일 첫날인데도 주부고객수가 현저히 감소,5억∼6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했던 당초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3억원 안팎에 머물렀다.신세계 본점도 40%이상 고객이 줄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각 백화점 사장들은 30일 상오 백화점협회 회의실에 모여 삼풍 백화점 붕괴에 따른 지원책 마련과 함께 이로 인한 여파가 불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논의했다.이자리에서는 고객들에게 불안감을 해소하고 신뢰감을 주기위해 백화점마다 즉시 종합적인 안전점검을 실시,그 결과를 홍보하며 헌혈과 성금(1억원) 기탁을 포함,물심 양면으로 사고현장수습과 피해자 보상을 지원키로 했다.또한 하기 바겐세일과 관련,일정을 다시 조정하되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실시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쁘렝땅 백화점은 이미 세일 홍보가 다 됐다는 점을 들어 이날부터 세일에 들어갔고,세일 시작을 7월1일로 예정한 한신코아와 건영옴니 등은 1주일 정도씩 미루기로 했다.그러나 지방의 중소형 백화점들은 서울의 대형 백화점들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7일을 전후해 세일을 시작하는 것으로 거래업체와 준비를 끝낸 상황이라 그대로 밀고 나갈것을 잠정 합의했다.롯데와 신세계 현대 미도파 뉴코아 그랜드 갤러리아 그레이스 등 대형 백화점들도 대부분이 당초 예정대로 14일과 15일을 전후하여 역시 열흘씩의 여름 정기세일에 돌입할 예정이다.
백화점협회 회장인 김영일 현대백화점사장은 이와관련,『바겐세일이 그동안 백화점측의 영업보다는 대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운영된만큼 사고 때문에 미룰 수는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요란한 광고와 과도한 판촉행사를 자제,과열경쟁을 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각 백화점은 또 이번 붕괴사고를 계기로 안전진단과 긴급대피훈련등을 강화키로 했다.특히 긴급한 상황시에 손님들을 당황시키지 않고 직원들간에 대응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암호를 정해 방송하는 소방훈련을 강화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롯데는 업무연락이라며 『관리이사님께서는 (대형사고일 때는 사장) 어느 장소로 와 주십시오』라고 할때,신세계는 방송에서 계속 「둥지」라는 단어가 나올때,현대는 『소방서에서 오신 총무과장』(상황에 따라 부장·본부장)을 찾을 때가 긴급상황이다.<장경자 기자>
삼풍 백화점의 붕괴참사로 다른 백화점에도 비상이 걸렸다.우선 전국의 백화점 고객수가 눈에 띄게 줄었고 예정돼 있는 여름 정기 세일행사에도 부분적으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인근 뉴코아 백화점의 경우 평소같으면 아침 10시 개점후부터 점심시간까지 보통 4천5백∼5천명 가량의 고객들이 입점하나 30일의 경우 1천5백명 이상이 줄어든 3천명 수준에 불과했다.또 현대 압구정점도 30일 개점후 낮 12시까지 2시간동안의 내점 고객수를 잠정 집계해본 결과 평소의 74% 수준인 2천3백여명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도심 백화점들도 마찬가지로 롯데의 경우 고객수가 30%이상 격감,본점은 하루 7만∼8만명에 달하던 고객수가 5만∼6만명으로 줄었고 그 결과 매출도 일평균 40억원에서 30억원 정도로 떨어졌다.특히 30일부터 세일에 들어간 쁘렝땅은 세일 첫날인데도 주부고객수가 현저히 감소,5억∼6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했던 당초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3억원 안팎에 머물렀다.신세계 본점도 40%이상 고객이 줄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각 백화점 사장들은 30일 상오 백화점협회 회의실에 모여 삼풍 백화점 붕괴에 따른 지원책 마련과 함께 이로 인한 여파가 불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논의했다.이자리에서는 고객들에게 불안감을 해소하고 신뢰감을 주기위해 백화점마다 즉시 종합적인 안전점검을 실시,그 결과를 홍보하며 헌혈과 성금(1억원) 기탁을 포함,물심 양면으로 사고현장수습과 피해자 보상을 지원키로 했다.또한 하기 바겐세일과 관련,일정을 다시 조정하되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실시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쁘렝땅 백화점은 이미 세일 홍보가 다 됐다는 점을 들어 이날부터 세일에 들어갔고,세일 시작을 7월1일로 예정한 한신코아와 건영옴니 등은 1주일 정도씩 미루기로 했다.그러나 지방의 중소형 백화점들은 서울의 대형 백화점들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7일을 전후해 세일을 시작하는 것으로 거래업체와 준비를 끝낸 상황이라 그대로 밀고 나갈것을 잠정 합의했다.롯데와 신세계 현대 미도파 뉴코아 그랜드 갤러리아 그레이스 등 대형 백화점들도 대부분이 당초 예정대로 14일과 15일을 전후하여 역시 열흘씩의 여름 정기세일에 돌입할 예정이다.
백화점협회 회장인 김영일 현대백화점사장은 이와관련,『바겐세일이 그동안 백화점측의 영업보다는 대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운영된만큼 사고 때문에 미룰 수는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요란한 광고와 과도한 판촉행사를 자제,과열경쟁을 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각 백화점은 또 이번 붕괴사고를 계기로 안전진단과 긴급대피훈련등을 강화키로 했다.특히 긴급한 상황시에 손님들을 당황시키지 않고 직원들간에 대응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암호를 정해 방송하는 소방훈련을 강화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롯데는 업무연락이라며 『관리이사님께서는 (대형사고일 때는 사장) 어느 장소로 와 주십시오』라고 할때,신세계는 방송에서 계속 「둥지」라는 단어가 나올때,현대는 『소방서에서 오신 총무과장』(상황에 따라 부장·본부장)을 찾을 때가 긴급상황이다.<장경자 기자>
1995-07-0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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