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스포츠카 페라리 F50/나인용(자동차 이야기)

최첨단 스포츠카 페라리 F50/나인용(자동차 이야기)

나인용 기자 기자
입력 1995-06-12 00:00
수정 1995-06-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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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자동차에 대한 스피드 경쟁은 어디까지 이어질까.

누구나 한번쯤은 갖고 싶어하고 달려보고 싶은 차는 십중팔구 스포츠카일 것이다.아마도 최초로 자동차를 발명하면서부터 오늘날까지 스피드에 대한 동경과 인간의 내재된 잠재의식 때문인 것 같다.이런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스피드에 대한 욕구는 기술적 진보와 함께 스포츠카의 등장을 가능하게 했다.그러므로 이러한 스포츠카는 일반 승용차와는 달리 고감각·고성능·하이테크 집약으로 명실상부 자동차의 꽃이다.

페라리 F50은 F40 전성기의 재도약을 꿈꾸며 페라리 F1 레이스 출전 50주년에 기념하여 제작된 것이다.올 3월 처음 일반인들에게 공개됐다.3백49대 한정생산으로 올 7월쯤 고객에게 인도된다.

차를 인도하기 전에 고객들의 신체 치수와 발 치수를 묻는다.이것은 시트나 페달의 위치를 운전자에게 알맞게 조정해 운전자와 차량의 일체감을 주고 쾌적한 주행성과 조종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다.운전자에게 주행의 즐거움과 쾌적한 스피드감을 주고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의 안전에 최대한으로 배려한 차세대 스포츠카라 할 수 있다.그러므로 종전의 스포츠카가 「달리는 기계덩어리」라면 F50은 한 차원 진보된 스포츠카인 셈이다.

종전의 페라리 F40이 F1 경주용 전용으로 개발된 반면,F50은 일반도로 경주에도 적합하도록 개발됐다.F50은 배기량 4천7백㏄,최고시속 3백25㎞,최대출력 5백20마력의 힘을 갖췄다.몸체 및 도어쪽에 강화탄소 섬유를 사용하여 중량을 균형있게 했고,충격흡수 방식의 이중 프레임 구조로 안정성도 높였다.

F50의 스타일 특징은 우선 외형적으로 종전의 스포츠카들이 기계적이고 딱딱한 형태를 가진데 반해 라운드 형을 강조하면서 섹시한 이미지를 표현한 점이다.



내장에서는 기능적 요소와 인간공학적 요소를 결합하여 안전에 대해 배려했고 시트는 전통적인 스포츠카 타입의 일체형으로 조종성의 긴장감과 주행의 즐거움을 주고 있다.각종 계기류들은 액정형 아나로그 타입으로 조작하기도 쉽고 보기도 좋다.<자동차 칼럼니스트>
1995-06-12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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