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난 덜게 광역교통체계 구축/한강변 부도심개발… 경관관리 강화
서울시가 6일 발표한 도시기본계획안은 지방화·국제화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도시의 공간구조를 현실에 맞게 개편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 부문별 상세계획과 그에 따른 조례제정및 개정이 모두 이를 토대로 이뤄지게 된다.
이 계획안은 잘못된 도시구조를 시민편의 위주로 바꾸고 서울과 이웃한 수도권 16개 시·군과의 조화속에 발전을 꾀하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자치시대를 감안,25개 자치구의 기본계획을 적극 수용하는 한편 상암지구등 5대 전략지역 개발계획을 포함시켰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공간구조를 생활권과 교통망 중심으로 재편한 것이다.서울을 4대 권역으로 나눠 1도심 6부도심 11지역 53개 지구중심으로 개편한 것은 지난 60∼80년대에 이뤄진 양적 팽창을 지역의 특성과 역할에 맞게 「질적으로」 바꾸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지하철및 도시고속도로의 확충과 주택보급률의 지속적인 제고,환경및 수질개선등도 시민생활의 질을 중시하는 인간다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교통부문의 경우 서울뿐 아니라 수도권 시·군까지 포함한 광역교통망 개념을 도입했다.간선전철등을 획기적으로 확충키로 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서울에서 살기 싫어하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탈(탈)서울」로 2011년 서울의 인구는 지금보다 1백만명 가량 늘어난 1천2백만명으로 추산되지만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인구를 감안하면 「생활인구」는 3천만명에 이를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다.이같은 맥락에서 수도권을 염두에 둔 광역도시계획을 세운 것은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함께 한강변에 있는 5대 전략개발지역을 부도심에 포함시킨 것은 한강축의 경관관리와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주거지역을 세분화한 것도 의미가 크다.고층아파트를 건설함으로써 경관을 해칠 우려가 있는 구릉지는 층수를 낮게,가구수도 최소한으로 줄여 짓도록 했다.반면 지하철역 주변은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고층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건축기준을 완화했다.
이는 단순히 주택건설 차원뿐 아니라 환경훼손을 억제하려는 의지가 실려 있다.
이번 계획안은 21세기에 대비해 서울시가 펼칠 도시계획행정의 뼈대만 제시됐기 때문에 앞으로 수정보완이 계속된다.
간선전철의 건설과 도시고속도로의 확충등은 물론 주택임대료 보조등의 청사진은 관련부처간의 협의가 남아있어 협의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 5조원의 빚을 지고 있는 서울시가 3기 지하철·경전철 건설,도로망 확충 등에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마련이 큰 과제로 남게 됐다.
한강변의 건축기준 강화와 풍치지구에 대한 규제완화의 형평성을 들어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성종수 기자>
서울시가 6일 발표한 도시기본계획안은 지방화·국제화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도시의 공간구조를 현실에 맞게 개편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 부문별 상세계획과 그에 따른 조례제정및 개정이 모두 이를 토대로 이뤄지게 된다.
이 계획안은 잘못된 도시구조를 시민편의 위주로 바꾸고 서울과 이웃한 수도권 16개 시·군과의 조화속에 발전을 꾀하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자치시대를 감안,25개 자치구의 기본계획을 적극 수용하는 한편 상암지구등 5대 전략지역 개발계획을 포함시켰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공간구조를 생활권과 교통망 중심으로 재편한 것이다.서울을 4대 권역으로 나눠 1도심 6부도심 11지역 53개 지구중심으로 개편한 것은 지난 60∼80년대에 이뤄진 양적 팽창을 지역의 특성과 역할에 맞게 「질적으로」 바꾸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지하철및 도시고속도로의 확충과 주택보급률의 지속적인 제고,환경및 수질개선등도 시민생활의 질을 중시하는 인간다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교통부문의 경우 서울뿐 아니라 수도권 시·군까지 포함한 광역교통망 개념을 도입했다.간선전철등을 획기적으로 확충키로 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서울에서 살기 싫어하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탈(탈)서울」로 2011년 서울의 인구는 지금보다 1백만명 가량 늘어난 1천2백만명으로 추산되지만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인구를 감안하면 「생활인구」는 3천만명에 이를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다.이같은 맥락에서 수도권을 염두에 둔 광역도시계획을 세운 것은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함께 한강변에 있는 5대 전략개발지역을 부도심에 포함시킨 것은 한강축의 경관관리와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주거지역을 세분화한 것도 의미가 크다.고층아파트를 건설함으로써 경관을 해칠 우려가 있는 구릉지는 층수를 낮게,가구수도 최소한으로 줄여 짓도록 했다.반면 지하철역 주변은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고층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건축기준을 완화했다.
이는 단순히 주택건설 차원뿐 아니라 환경훼손을 억제하려는 의지가 실려 있다.
이번 계획안은 21세기에 대비해 서울시가 펼칠 도시계획행정의 뼈대만 제시됐기 때문에 앞으로 수정보완이 계속된다.
간선전철의 건설과 도시고속도로의 확충등은 물론 주택임대료 보조등의 청사진은 관련부처간의 협의가 남아있어 협의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 5조원의 빚을 지고 있는 서울시가 3기 지하철·경전철 건설,도로망 확충 등에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마련이 큰 과제로 남게 됐다.
한강변의 건축기준 강화와 풍치지구에 대한 규제완화의 형평성을 들어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성종수 기자>
1995-04-07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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