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손 고객(외언내언)

큰손 고객(외언내언)

입력 1994-09-27 00:00
수정 1994-09-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존파의 살인명부로 쓰일 뻔 했던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백화점의 「우수」고객 명단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것 같다.

물론 고객정보를 그토록 허술하게 유출시킨 백화점측의 정보관리실태를 질타하고 하마터면 큰 화를 당할 뻔 했던 불특정의 고객들에게 『천만다행』이란 식으로 위로하고픈 감정을 먼저 갖지 않을수 없다.또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자신의 소득에 의한 구매행위를 무조건 탓하기는 어렵다.그렇지만 이러한 느낌과 함께 대부분의 일반서민들이 우수고객이란 과연 누구이며 얼마를 사들이기에 그렇게 분류되는가 호기심을 품어보는 것도 마다할순 없을것 같다.

그리고 서민들은 우수고객 명단에 전·현직 국회의원 장·차관 고위검찰간부 언론사사장 국영기업체사장 재벌기업인등이 상당수 들어 있다는 보도내용에 또다른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혼수마련등 특별한 경우도 없지 않겠지만 1천3백여명의 우수고객들이 한달동안 쓴 물품구입비가 한사람 평균 4백만원이상이란 사실은 서민들을 아연케 하는 대목이 아닐수 없다.게다가 조사시점이 사정의 서슬이 시퍼렇던 지난해 11월이기 때문에 요즘의 물품구입 씀씀이는 더욱 커졌을 것으로 보는 것도 무리가 아닐 것 같다.

한마디로 과소비의 대표적 현장을 보는 듯한 느낌이어서 정부고위당국자들이 틈만 있으면 『과소비를 억제하자』고 강조하는 호소가 설득력보다는 분노를 사게 하지나 않을까 우려된다.

서양속담에 「병목은 병의 윗부분에 있다」고 했다.병목은 영어로 표기하면 bottl eneck(보틀 넥)이다.애로사항,문제점등을 뜻한다.병목이 밑에 있을수 없듯이 모든 병폐를 낳는 문제점은 언제나 높은 계층에서 발생한다는 얘기다.

백화점측이 물품을 많이 사가는 큰손 고객들에게 붙인 「우수」라는 수식어도 일반서민들에겐 존경심보다 거부감과 냉소를 불러 일으키는 단어가 아닐까 싶다.
1994-09-27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