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초 미국화단 풍미/「팝 아트 미술」 국내 첫선

60년대초 미국화단 풍미/「팝 아트 미술」 국내 첫선

김성호 기자 기자
입력 1994-08-12 00:00
수정 1994-08-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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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암 갤러리,20일부터 앤디 워홀전/현대인의 개성상실·비인간성 표출/4개국서 수집한 작품 111점 소개

지난 60년대초 미국에서 발달해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팝 아트 경향의 본격적인 전시회가 국내 처음으로 마련된다.

오는 20일부터 10월 9일까지 호암갤러리에서 열리는 앤디 워홀전이 그것으로 미국 팝 아트의 상징인 앤디 워홀(1928∼87)의 유작 1백11점이 소개된다.

이번 전시는 특히 스위스·미국·프랑스·한국의 9개 화랑에서 수집한 워홀의 작품중 그가 왕성한 활동을 하던 60년대초와 80년대초를 중심으로 초기부터 사망직전까지의 작품을 망라,워홀을 통해 팝 아트의 흐름을 훑어볼 수 있는 자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의 기술문명에 대한 낙관주의를 기조로 하는 미국의 팝 아트는 원래 추상표현주의의 애매하고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구상회화로 일상의 이미지나 물체를 미술작품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형기계문명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촉구해 시대적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도 현실부정과 풍자 혹은 비꼼의 비관적 성향이 강한 다다이즘과는 달리 긍정적이면서 유머와 위트등 낙천적 경향이 강한 특징을 갖고있다.

팝 아트는 세련된 고도의 기술에 의해 일상을 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 있으며 작가들은 일상의 이미지를 인용하는데 그치지않고 그것을 기호나 기호체계로 사용하고 있다.

워홀은 이들 가운데서도 현대 산업문명과 대중사회를 배경으로 상품과 스타,그리고 죽음과 재난등 주로 3가지의 주제에 치중한 대표적 작가.

사진을 그대로 회화속에 차용해 쓰는게 특징인데 작품 대부분은 인간과 개성으로부터 멀어진 기계적이고 비인간적인 것을 추구하는 세계를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표현해내고 있다.

상품이미지는 팝 아트의 가장 대표적인 주제로 50∼60년대의 대량소비사회를 대중적이고도 일상적 이미지인 코카콜라,수프깡통등을 반복 묘사함으로써 반영한다.스타이미지는 대중스타의 전형적인 현상인 스타숭배를 반영하는 것으로 대중스타들을 반복과 색체기법으로 부각시켜 개성상실을 보여준다.또 죽음과 재난시리즈는 다양한 죽음의 형태를 시각화해 대중매체를 통해 수 많은 비극적인 상황을 접하면서도 충격받지 않는 현대인의 무관심과 비인간적인 태도를 반영한다.

이번 전시는 워홀의 이같은 3대주제를 그대로 담은 상품시리즈 19점을 비롯해 죽음시리즈 7점,스타시리즈 37점,자연이미지 6점,사진시리즈 12점,어린이시리즈 8점,오브제 12점등을 보여준다.<김성호기자>
1994-08-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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