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제주도 수난사 그린 단편 모음/인간에…/「무거운 가방」 등 수록,첫 창작집
현대사의 아픔을 민중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는 작가 현기영(53)과 공지영(32)의 작품선집이 나란히 창작과 비평사에서 나왔다.
현기영의 「마지막 테우리」와 공지영의 「인간에 대한 예의」.
제주도의 잊혀진 역사를 민중적 시각에서 복원하는 제주도작가 현씨의 3번째 작품집인 이번 「마지막…」에서 제주도에 얽힌 현대사의 수난을 현대적 삶에 결합해 형상화하고 있다.
표제작을 비롯해 「거룩한 생애」「목마른 신들」「쇠와 살」「고향」등이 모두 제주도의 삶과 역사를 그린 작품으로 이가운데 「쇠와 살」은 잠언의 형태를 사용하고 있으며 표제작과 「거룩한 생애」는 고전적 분위기의 장엄한 흐름으로 제주도의 수난사를 캐는 것들이다.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가한 한 중년교사의 투쟁과 삶을 그린 「위기의 사내」만이 그의 일관된 작품분위기에서 벗어난 작품으로,동명 작품을 각색한 희곡 「변방에 우짖는 새」도 함께 실려있다.
지난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발표후 일약 베스트셀러작가로 부상한 공지영의 첫 창작집 「인간에 대한 예의」는 현실인식을 짙게 보여주는 소설집.
공씨는 지난 88년 창작과 비평을 통해 등단한후 주로 학생운동을 소재로한 장편을 발표하다가 지난해 「무소의…」발표로 「변절」이란 시선을 받기도 했다.
이번 창작집은 80년대 상황과 개개 인간들의 관계를 대조적인 두 인물들을 통해 천착한 표제작을 비롯해 「무거운 가방」「무엇을 할 것인가」등 80년대 상황소설,등단작 「동트는 새벽」등을 싣고 있다.<김성호기자>
현대사의 아픔을 민중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는 작가 현기영(53)과 공지영(32)의 작품선집이 나란히 창작과 비평사에서 나왔다.
현기영의 「마지막 테우리」와 공지영의 「인간에 대한 예의」.
제주도의 잊혀진 역사를 민중적 시각에서 복원하는 제주도작가 현씨의 3번째 작품집인 이번 「마지막…」에서 제주도에 얽힌 현대사의 수난을 현대적 삶에 결합해 형상화하고 있다.
표제작을 비롯해 「거룩한 생애」「목마른 신들」「쇠와 살」「고향」등이 모두 제주도의 삶과 역사를 그린 작품으로 이가운데 「쇠와 살」은 잠언의 형태를 사용하고 있으며 표제작과 「거룩한 생애」는 고전적 분위기의 장엄한 흐름으로 제주도의 수난사를 캐는 것들이다.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가한 한 중년교사의 투쟁과 삶을 그린 「위기의 사내」만이 그의 일관된 작품분위기에서 벗어난 작품으로,동명 작품을 각색한 희곡 「변방에 우짖는 새」도 함께 실려있다.
지난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발표후 일약 베스트셀러작가로 부상한 공지영의 첫 창작집 「인간에 대한 예의」는 현실인식을 짙게 보여주는 소설집.
공씨는 지난 88년 창작과 비평을 통해 등단한후 주로 학생운동을 소재로한 장편을 발표하다가 지난해 「무소의…」발표로 「변절」이란 시선을 받기도 했다.
이번 창작집은 80년대 상황과 개개 인간들의 관계를 대조적인 두 인물들을 통해 천착한 표제작을 비롯해 「무거운 가방」「무엇을 할 것인가」등 80년대 상황소설,등단작 「동트는 새벽」등을 싣고 있다.<김성호기자>
1994-06-2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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