괘씸한 콧대(외언내언)

괘씸한 콧대(외언내언)

입력 1994-02-19 00:00
수정 1994-0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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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가 공항에 착륙하면 탑승객들은 다투어 내리게 돼있다.무사히 도착했다는 가벼운 안도감을 지니고.그런데 비행기가 착륙했음에도 1백여명의 승객들은 아예 내릴 생각을 하지 않고 기내에서 8시간이나 거센 항의시위를 벌였다.17일 하오 김포공항의 미유나이티드 항공(UA)소속 여객기에서 벌어진 「기내시위」는 진풍경에 속한다.얼마나 약이 오르고 분했으면 그랬을까.

승객들이 털어놓은 사연을 들어보면 그들의 행동에 이해가 간다.『마닐라­서울간을 운행하는 UA사 여객기가 초과 예약과 기체고장으로 예정보다 2∼4일간이나 늦게 도착했다』『마닐라에서 출발이 지연되는 동안 형편없는 숙박시설과 식사로 푸대접을 받았다』『외국인 승객들은 우선 탑승시키고 한국인 승객들은 차별대우를 받았다』는 것이 울분의 내용.

국내에 취항하는 미국항공사들의 지연·결항이 빈번하다해서 지탄을 받아온지 오래다.그중에서도 UA사는 결항률이 높고 또 초과예약과 불친절한 서비스로 정평이 나있다.지난해 결항률은 0.7%, 지연율은 5.8%를 기록하고 있다.EC(유럽공동체)회원국들의 항공사들은 이미 91년부터 초과예약으로 탑승못한 승객에게 일정금액을 보상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사건에서 가장 괘씸한 것은 『자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은 우선적으로 탑승시키고 한국인의 탑승은 지연시켰다』는 대목.민간항공업은 두말할 것없이 서비스산업인데 국적에 따라 불평등한 대우를 받거나 불리익을 준다는 건 상식밖의 일이다.이러한 처사는 오만불손하고 무례하기 짝이 없는 횡포이다.

한국인은 2∼4일씩 마닐라에 내팽개쳐둬도 괜찮다는 것인지.또 뒤늦게 도착한뒤 회사측의 공식사과조차 없었다니 한국인을 뭘로 알고 하는 수작인지 괘씸하기 짝이없다.콧대높고 염치도 없는 미국 항공사의 콧대를 꺾는 방법은 간단하다.그 비행기를 타지 않는 것이다.「소비자는 왕」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보여줄 일이다.

1994-02-1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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